*웹에서 상단 제목 좌하단에 있는 "댓글 남기기"를 누르시면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어요!

어제 DEEP BYTE에서 살펴본 것처럼, 지난해 코로나19 위기를 맞아 하락했던 국제유가가 올해 80달러대 초반까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에 더해 천연가스와 석탄의 가격 역시 사상 최고 수준까지 급등하면서 에너지 가격의 상승세가 전반적으로 확산했죠.

석유, 석탄, 천연가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3대 주요 에너지입니다. 2020년 기준 에너지원별 세계 소비 현황을 보면, 석유(Oil), 석탄(Coal), 천연가스(Natural gas)가 각각 31.2%, 27.2%, 24.7%로, 전체 에너지 소비의 83.1%를 차지할 만큼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그런데 글로벌 석유, 석탄, 그리고 천연가스 시장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을까요? 어떤 나라가 각각의 에너지를 가장 많이 생산하고, 소비하고 있을까요?

오늘 마켓 인사이드에서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를 중심으로 세계 에너지 시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에너지별 주요 생산국과 소비국은 어디이며, 시장별 구조와 특징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최근 전 세계에 닥친 에너지 병목현상(bottleneck)을 이해하기 위해선, 에너지 시장의 구조를 잘 알고 있어야겠죠? BYTE의 에너지 시장분석, 오늘 <마켓 인사이드>에서 만나보세요!

① 월: 에너지 위기의 원인은 무엇일까?‌‌

[DEEP BYTE] 에너지 위기의 원인은 무엇일까?
오늘 DEEP BYTE에서는 글로벌 에너지 믹스의 80%를 차지하는 석유와 천연가스, 그리고 석탄을 중심으로 어떤 위기가 발생하고 있는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려 합니다.

② 화: 세계 에너지 시장 구조 완전분석‌‌

③ 수: 국제유가에 대한 거의 모든 것

④ 목: 꾸준히 주가가 반토막 난 한국전력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