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부터 알고 가자!

NFT(Non-Fungible Token)는 세상에 단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 토큰을 말합니다. 특정 대상에 NFT를 부여한다는 것은 곧 그 대상에 고유성을 부여하는 것이죠. 쉽게 얘기하면 주민등록번호 같은 것인데요. 여러분의 스마트폰에 NFT를 부여하면 그 스마트폰은 고유한 토큰을 가진,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스마트폰이 되는 것입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부여되고, 관리됩니다.

👉 NFT 더 자세히 알아보기


NFT와 예술이 만나면?

Q. NFT로 거래할 수 있는 미술품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A) NFT로 거래할 수 있는 미술품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실제 그림이어도 되고, 온라인상의 그림도 되며, 캐릭터나 애니메이션도 무방합니다. NFT는 이 작품의 "소유권"에 관한 것입니다. 또한 하나의 작품에 대해서 소유권을 10명에게 주고 싶다면, NFT를 10개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Q. NFT 거래는 어떻게 하나요?

A) NFT 거래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여러 개 존재합니다. 해당 플랫폼에서 가상화폐를 사용해서 경매나 판매 형태로 특정 미술품의 NFT를 사고팔 수 있습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최근 여러 플랫폼이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하며 NFT 미술품 거래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Q. 아티스트가 NFT로 돈을 버는 법?

A) 아티스트는 작품의 NFT를 판매한 금액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받습니다. 또한 NFT가 여러 번 거래되는 경우, 각 거래에서 수수료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도 있죠. 기존 아티스트들이 갤러리에 전속되어 높은 수수료를 지불했다면, NFT 거래에서는 플랫폼이 2~5%의 비교적 낮은 수수료를 가져가며 아티스트 친화적인 수수료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