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유 걸어 잠근 인도네시아

팜유 걸어 잠근 인도네시아

#팜유 #인도네시아 #수출 #경제 #물가 #식용유 #식품업계 #밀가루 #러시아 #우크라이나

🐹 ARI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4월 27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 Unsplash

인도네시아, 팜유 금수 결정

오는 28일부터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팜유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물성 기름으로 식용유, 라면, 과자 등 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세제, 화장품, 바이오 디젤 등 다양한 물품을 만드는 데 활용되는데요.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 팜유 공급량의 60%를 차지하는 최대 수출국입니다.

이번 수출 중단 결정은 갑작스러운 조치인데요. 지난 1월 말 인도네시아는 국내 식용유 가격을 안정화하기 위해 ‘내수시장공급의무(DMO)’를 한시적으로 부과한 바 있습니다. 수출 물량의 20%를 국내에 먼저 공급하도록 한 것인데요. 이러한 조치에도 식용유 가격이 안정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수출 중단 선언을 한 것입니다.


팜유 가격이 흔들리는 이유는?

인도네시아가 이러한 조치를 내린 배경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있는데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해바라기유 전 세계 생산량의 약 80%를 맡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쟁의 여파로 수급에 차질이 생긴 탓에 대체재인 팜유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는데요. 코로나19 사태로 팜유를 생산할 일손이 줄어든 데다가 전쟁의 영향까지 겹쳐 가격이 지속해서 상승했죠.

팜유 가격 상승은 인도네시아 팜유 생산업체에는 호재로 작용했는데요. 높아진 가격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된 팜유의 대부분이 수출용으로 판매되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자국 내 물량은 동난 상황인데요. 수요에 비해 공급이 현저히 부족하여 자국 내 식용유 가격은 고공 행진했습니다. 실제로 팜유 품귀 현상으로 인도네시아 식용유 소매 가격이 40% 이상 급등했죠.


국내 업계, 악재일까 호재일까?

우리나라는 팜유의 56%가량을 인도네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어 이번 금수 조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특히, 제조에 팜유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라면·제과 등 식품업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러-우크라 사태로 인해 이미 밀가루, 식용유 등 원자재 공급난이 심화되어 이미 가격이 고공행진 중인데요. 미국도 밀 작황이 나빠진 데다가 식용유 가격은 1년 사이 최고 84%까지 증가했죠. 이런 상황에서 팜유의 수입량까지 줄어 식품 업계의 가격상승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업계에서는 2분기 말부터 기업들의 원가 상승 부담이 커져,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설 것이라 전망하고 있죠

식품 업체들은 3~4개월 치 물량을 미리 확보하기 때문에 당장 큰 타격을 받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수출 중단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수급 차질이 불가피해 주요 식료품 가격이 비싸질 전망인데요. 게다가 인도네시아산 팜유를 사용하지 않는 업체들도 이번 금수 조치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네시아산 팜유 대신 말레이시아산 팜유 등 대체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수 있어 전체적인 팜유 가격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죠.

반면, 수혜를 보는 업계도 있는데요. 이번 금수 조치로 팜유 가격이 더 올라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팜유를 생산하는 기업들의 수익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팜유 선물가격은 1년 전에 비해 약 63% 증가한 상태인데요. 당분간 금수 조치로 인해 현지에서 이익을 남기기는 어려워졌으나, 아직도 수요에 비해 공급이 현저히 부족한 상태라 가격 상승에 대한 수혜를 계속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와 전 세계적인 공급망 불안으로 최근 물가가 크게 오르고 있는데요. 팜유와 곡물 같은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완제품의 가격을 상승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무역수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과연, 전쟁으로 각종 경제 지표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  [DEEP BYTE] 지표로 읽는 '지금' 세계 경제
  • 요즘 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뉴스에서도 연일 물가가 얼마나 올랐는지 알려주는 기사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런데 기사를 보면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등 다양한 종류의 물가지수가 등장합니다. 헷갈리는 물가지수, 여기에서 정리해보세요.
    👉  [상식한입+] 많고 많은 물가지수, 한번에 정리하기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