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FDA 정식 승인이 갖는 의미?

화이자 FDA 정식 승인이 갖는 의미?

🦊 TEO
🦊 TEO

화이자 FDA 정식 승인 뜯어보기

작년 12월, 코로나19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백신들은 "긴급 승인"을 받고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긴급 승인은 의약품이 검증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위험보다 당장의 보건위험을 해결해야 할 필요성이 더 큰 경우에, 간단한 요건을 충족한 의약품에 대해 이뤄집니다. 당시에는 백신에 대해 검증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지만 당장 백신도, 치료제도 없었기 때문에 긴급 승인이 내려졌죠.


하지만 23일, 화이자 백신이 16세 이상의 접종자에 한해 FDA의 "정식 승인"을 받았습니다. 정식 승인은 의약품의 안전성과 효능 등을 자체적인 임상까지 거쳐 꼼꼼하게 검토한 후에 엄격한 기준을 만족시켜야만 받을 수 있는데, 화이자는 약 3개월 만에 빠르게 정식 승인을 획득한 것입니다. 화이자 백신이 코로나19 백신 중 가장 많은 접종 횟수를 기록해 데이터가 풍부해서 가능했던 일이죠. 이번 정식 승인으로 화이자 백신은 "코머너티(Comirnaty)"라는 브랜드로 홍보와 광고가 가능해졌으며 병원에 직접 판매도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코로나19가 잠잠해진 이후에도 일반 백신처럼 접종할 수 있게 됐죠.


정식 승인 이후 달라지는 것들

화이자의 정식 승인으로 미국에서는 백신 접종 의무화가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화이자 백신의 안전성에 태클을 걸기 힘들어졌기 때문인데요. 미 국방부는 군인들을 대상으로 의무 접종 방침을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업과 대학 등에서도 백신 접종 의무화는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백신에 대한 불신을 갖고 접종을 미뤄왔던 사람들도 이번 정식 승인을 계기로 접종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은 현재 접종 완료 인구 비율이 약 51% 수준인데, 미접종자의 약 30%가 정식 승인을 계기로 백신 접종을 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최고 권위를 가진 FDA가 화이자 백신을 검증했기 때문에 이제 안심하고 접종에 나서리라는 것이죠.


정식 승인, 델타 변이를 잡을 Key?

현재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많은 국가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는데요. 일부 국가들은 3차 접종이라 불리는 부스터샷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 델타변이 확산을 막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화이자는 이번 정식 승인에 힘입어 부스터샷 백신도 정식 승인을 신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면역 저하 환자에게 정식 승인을 받은 화이자 백신을 추가 접종하는 경우도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화이자의 정식 승인을 계기로 다른 백신들의 정식 승인도 앞당겨지고, 다른 국가들에서도 백신의 정식 승인 절차가 빨라지며 전 세계의 면역력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진 출처: Unsplash]

🦊 TEO

한편, 옥스퍼드대의 연구에 따르면 시간이 지날수록 화이자 백신의 효능이 타 백신보다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백신의 효능을 결정하는데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확정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BYTE의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서비스, BYTE+⭐️

월 9,900원으로 BYTE의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