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빵집 1등은 어디?
메인 이미지
© unsplash

우리나라 빵집 1등은 어디?

어느덧 밥 대신 빵을 외치게 된 나라, 대한민국. 쌀을 찾는 이들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 빵 소비는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작년 기준 우리나라 국민 1명의 연간 쌀 소비량(56.4kg)은 역대 최저치로, 30년 전의 절반 수준입니다. 1인당 하루에 밥 한 공기 반 정도만 먹는 셈입니다. 반대로 1인당 하루 빵 섭취량은 2012 18.2g에서 2020 19.4g으로 증가했습니다. ‘빵지순례’ ‘빵킷리스트라는 말까지 생겼을 정도로 빵 사랑이 대단하죠.

밥심 아닌 빵심이 더 익숙한 요즘, 베이커리 시장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레 커집니다. 이런 빵, 저런 빵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의 빵에 대한 기준은 갈수록 높아지는데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우리나라 빵집 1등은 어디인가요? 오늘 <산업 한입>에서는 눈과 입이 즐거운 국내 베이커리 산업의 세계로 떠나봅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과 동네 빵집의 대결부터 우리나라 베이커리 시장의 미래까지 만나보시죠.


성심당은 어떻게 파리바게뜨를 이겼을까

전국에 4개밖에 없는 성심당의 위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성심당에 가기 위해 새벽 2시부터 오픈런을 하고, 무더운 폭염에도 대기 줄이 끝없이 이어지는데요. 오직 대전에만 존재하는 성심당을 두고 대전을 먹여 살린다는 말까지 나옵니다. 지난겨울 돌풍을 일으킨 딸기시루에 이어 올 상반기 내놓은 망고시루는 성심당의 명성을 더욱 확고히 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