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만 콕콕
- 최근 애플이 바쁘게 움직입니다.
- 중국 시장 아이폰 가격 인하, 신제품 출시, 구독 요금 인상을 연이어 발표했는데요.
- 생성형 AI 개발에도 힘을 쏟습니다.
이게 왜 중요할까?
📱 아이폰 15 출시 이후 움직임: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이 최근 바쁜 움직임을 보입니다. 지난 9월 22일 아이폰 15를 선보인 데 이어 오는 30일 PC 신제품도 공개할 예정인데요. 서비스 구독료 인상도 공식화했습니다.
🚨 예전 같지 않은 중국 시장: 중국에서는 아이폰 15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애플은 중국에서 판매 부진을 겪으며 지난달 22일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아이폰 15 할인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국내의 초반 인기도 빠르게 식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 치열해지는 AI 경쟁: 생성형 AI🔍 경쟁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최근 애플은 치열한 AI 경쟁 속에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른 빅테크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과감한 투자로 기술력을 따라잡겠다는 계획입니다.
아이폰15 나왔다며
❓ 출시 후 국내 반응 어땠어?: 국내 아이폰 15 시리즈 출시는 이른바 ‘잭팟’이었습니다. 같은 기간 전작보다 49.5%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기몰이 중인데요. 특히 아이폰 15 기본형은 아이폰 14 기본형 대비 137% 넘게 팔렸습니다.
🇨🇳 중국에선 어.. 왜 이러지?: 애플은 중국에서 부진한 판매 실적에 진땀을 뺐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 출시 후 17일 동안의 판매량은 아이폰 14 시리즈의 같은 기간 판매량보다 4.5%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아이폰이 화웨이에 중국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내줬다는 진단도 나옵니다.
😥 가격을 낮춰보자: 이런 상황에서 애플은 중국에서 할인 판매를 선택했습니다.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공식 소매가보다 싸게 팔기로 한 것인데요. 지난 23일 기준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타오바오에서는 아이폰 15와 15플러스가 약 800~900위안(약 15만~17만 원)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됐죠.
애플은 멈추지 않아
🎁 신제품 또 나온다: 애플은 오는 30일 새로운 맥(Mac) 시리즈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주요 라인업은 맥북 프로와 새로운 24인치 아이맥이라는 예측이 나오는데요. 차세대 반도체 칩 M3 탑재 여부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 서비스 요금 줄인상: 서비스 요금도 줄줄이 올렸습니다. 애플은 미국을 비롯한 일부 시장에서 OTT 서비스 ‘애플 TV+’, 구독형 게임 서비스 ‘아케이드’, 뉴스 서비스 ‘뉴스 플러스’ 등의 요금을 올리기로 했는데요. 지난 2분기(4~6월) 애플의 서비스 부문 매출은 212억 1천만 달러로, 아이폰에 이어 두 번째로 비중이 컸습니다.
AI 개발도 놓칠 수 없지
😮 생성형 AI 접목 예고: 애플이 이르면 내년, 고유 음성 비서 ‘시리’(Siri)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사용자 질문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기능이 개선되는 것인데요. ‘애플 뮤직’ 앱에도 생성형 AI를 접목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 우리도 할 거야, 생성형 AI: 애플은 이를 위해 생성형 AI 개발에 연 10억 달러(1조 3천500억 원)를 투자합니다. 추가로 올해와 내년, 전 세계 AI 서버 출하량의 각각 1.3%와 5%가량 되는 AI 서버를 구매할 예정이기도 한데요.
💪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해: 이런 움직임 이면엔 AI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다는 위기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근 애플은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에 비해 생성형 AI 개발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는데요. 시가 총액 1위에서도 밀릴 것이란 이야기까지 나왔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