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 바빠 애플, 새 소식 줄줄이 발표
메인 이미지
© Unsplash

바쁘다 바빠 애플, 새 소식 줄줄이 발표

🔎 핵심만 콕콕

  • 최근 애플이 바쁘게 움직입니다.
  • 중국 시장 아이폰 가격 인하, 신제품 출시, 구독 요금 인상을 연이어 발표했는데요.
  • 생성형 AI 개발에도 힘을 쏟습니다.

이게  중요할까?

📱 아이폰 15 출시 이후 움직임: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이 최근 바쁜 움직임을 보입니다. 지난 9월 22일 아이폰 15를 선보인 데 이어 오는 30일 PC 신제품도 공개할 예정인데요. 서비스 구독료 인상도 공식화했습니다.

🚨 예전 같지 않은 중국 시장: 중국에서는 아이폰 15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애플은 중국에서 판매 부진을 겪으며 지난달 22일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아이폰 15 할인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국내의 초반 인기도 빠르게 식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 치열해지는 AI 경쟁: 생성형 AI🔍 경쟁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최근 애플은 치열한 AI 경쟁 속에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른 빅테크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과감한 투자로 기술력을 따라잡겠다는 계획입니다.

 

아이폰15 나왔다며

 출시  국내 반응 어땠어?: 국내 아이폰 15 시리즈 출시는 이른바 ‘잭팟’이었습니다. 같은 기간 전작보다 49.5%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인기몰이 중인데요. 특히 아이폰 15 기본형은 아이폰 14 기본형 대비 137% 넘게 팔렸습니다.

🇨🇳 중국에선 ..  이러지?: 애플은 중국에서 부진한 판매 실적에 진땀을 뺐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 출시 후 17일 동안의 판매량은 아이폰 14 시리즈의 같은 기간 판매량보다 4.5%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아이폰이 화웨이에 중국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내줬다는 진단도 나옵니다.

😥 가격을 낮춰보자이런 상황에서 애플은 중국에서 할인 판매를 선택했습니다.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공식 소매가보다 싸게 팔기로 한 것인데요. 지난 23일 기준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타오바오에서는 아이폰 15와 15플러스가 약 800~900위안(약 15만~17만 원)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됐죠.

 

애플은 멈추지 않아

🎁 신제품  나온다: 애플은 오는 30일 새로운 맥(Mac) 시리즈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주요 라인업은 맥북 프로와 새로운 24인치 아이맥이라는 예측이 나오는데요. 차세대 반도체 칩 M3 탑재 여부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 서비스 요금 줄인상: 서비스 요금도 줄줄이 올렸습니다. 애플은 미국을 비롯한 일부 시장에서 OTT 서비스 ‘애플 TV+’, 구독형 게임 서비스 ‘아케이드’, 뉴스 서비스 ‘뉴스 플러스’ 등의 요금을 올리기로 했는데요. 지난 2분기(4~6월) 애플의 서비스 부문 매출은 212억 1천만 달러로, 아이폰에 이어 두 번째로 비중이 컸습니다.

 

AI 개발도 놓칠 수 없지

😮‍ 생성형 AI 접목 예고: 애플이 이르면 내년, 고유 음성 비서 ‘시리’(Siri)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사용자 질문에 자동으로 응답하는 기능이 개선되는 것인데요. ‘애플 뮤직’ 앱에도 생성형 AI를 접목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 우리도  거야생성형 AI: 애플은 이를 위해 생성형 AI 개발에 연 10억 달러(1조 3천500억 원)를 투자합니다. 추가로 올해와 내년, 전 세계 AI 서버 출하량의 각각 1.3%와 5%가량 되는 AI 서버를 구매할 예정이기도 한데요.

💪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 이런 움직임 이면엔 AI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다는 위기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근 애플은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에 비해 생성형 AI 개발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는데요. 시가 총액 1위에서도 밀릴 것이란 이야기까지 나왔죠.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