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팔아야 할 때 파는 법
메인 이미지
© Freepik

주식 팔아야 할 때 파는 법

흔히 주식은 타이밍의 예술이라고 합니다. 사야 할 때 사고, 팔아야 할 때 팔아야 한다는 뜻인데요. 그중에서도 매도 타이밍은 전문가들도 잡기 어려워합니다. 이미 산 주식에 대한 믿음 때문에 팔아야 할 시기를 놓치기 쉽죠. 이렇게 적절한 시기를 놓치면 아무리 한때 주가가 올랐더라도 결국엔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팔아야 할 때 팔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서 이번 <재테크 한입>에서는 현명한 매도 타이밍 잡는 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가이드라인 정해두기

매도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복잡한 심리입니다. 감정에 휩쓸려 객관적인 판단이 어려울 수 있죠. 이럴 때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수익률과 손절매 원칙을 정하고, 처음으로 돌아가서 해당 주식을 샀던 이유가 남아있는지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익 목표 정하기: 주식을 살 때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목표에 도달했을 때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3% 오르면 팔겠다고 정해두는 거죠. 그럼 매도 시점을 굳이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목표 수익률에 도달해도 팔기 전에 한 번은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가 더 오를 건데 너무 빨리 털고 나오는 걸 수도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