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의 인기가 나날이 상승세입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K-푸드 수출액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그 중심에는 대한민국의 대표 식품 업체 CJ제일제당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CJ제일제당이 쿠팡과 2년 가까이 지속해 온 납품가 갈등을 끝내고 쿠팡에서 다시 로켓배송을 시작한다는 소식에 시장의 관심이 쏠렸죠. 오늘 <기업 한입>에서는 CJ제일제당 주요 브랜드의 역사와 CJ제일제당이 해외 시장에서 잘 나가는 비결, 2년간의 갈등 끝에 쿠팡과 돌연 화해를 결정한 이유까지 담아봤습니다.
CJ제일제당의 브랜드, 백설에서 비비고까지
🍱 국내 최고 식품 업체: CJ제일제당은 국내 1위 식품 제조 업체입니다. 2023년 CJ제일제당의 생산실적은 3조 294억 원 수준으로 전체 식품 제조 업체 중 1위를 기록했는데요. 2023년 매출도 17조 8,904억 원으로, 식품 업계에서 주요 경쟁사로 언급되는 동원F&B(4조 3,608억 원)와 대상(4조 1,098억 원)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 CJ제일제당의 대표 브랜드: CJ제일제당의 식품 사업은 크게 소재식품 부문과 가공식품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소재식품은 설탕, 밀가루, 요리에 사용되는 기본 식재료를 포함하며, 가공식품은 햇반, 만두, 가정간편식 등을 포함하죠. 부문별로 브랜드가 다양하지만, 소재식품 부문에서는 ‘백설’, 가공식품 부문에서는 ‘햇반’과 ‘비비고’가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로 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