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만 콕콕
-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 정밀 방역을 내세우던 중국의 방역당국이 다시 방역 정책의 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엄격한 방역 정책에 불만이 쌓인 시민들은 곳곳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고 있죠.
- 중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 정밀 방역을 내세우던 중국의 방역당국이 다시 방역 정책의 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엄격한 방역 정책에 불만이 쌓인 시민들은 곳곳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고 있죠.
왜 중요한데?
코로나 확산으로 도시가 봉쇄되고, 경제 활동이 제한되면 중국 경제가 둔화할 가능성이 큽니다. 전 세계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죠.
- 📉 중국 경제 다시 나빠질까?: 지난 2분기 상하이 봉쇄의 영향으로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0.4%로 주저앉았는데요. 최근 베이징과 상하이 등 주요 도시의 방역 규제가 강화되면서 중국 경기에 먹구름이 끼고 있습니다. 4분기 중국 경제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할 거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죠.
- 🌏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중국의 방역 정책 강화는 글로벌 공급망에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작년 중국의 항만 하역장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나올 때마다 통관절차를 중단해 공급망이 혼란에 빠진 적도 있죠. 이러한 우려에 국제유가는 하락하고, 뉴욕 증시의 불확실성도 커졌습니다.
급증하는 중국 코로나 확진자
중국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나흘 연속 역대 최다 기록(26일 기준)을 갈아치웠죠.
- 💥 역대 최다 확진자 수: 중국의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3만 9,000명을 넘어섰습니다. 상하이가 봉쇄된 지난 4월 기록한 최고치를 뛰어넘는 것인데요. 베이징의 일일 신규 확진자 수도 처음으로 4,000명을 넘어섰죠.
- 📈 무서운 증가세: 하루 사이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4,000명 넘게 증가하는 등 확산 속도도 눈에 띄게 빨라졌습니다.
다시 고강도 방역 꺼내든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던 중국은 최근 다소 완화된 정밀 방역을 채택했는데요. 하지만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자 다시 강도 높은 방역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 ☹ 정밀 방역한다며: 이달 들어 중국은 정밀 방역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도시 전체 봉쇄를 자제하고, 주민 PCR 검사도 축소하는 등 방역 수위를 낮추는 것이 골자였는데요. ‘중국식 위드 코로나’를 기대하는 사람도 많아졌죠.
- 🚫 다시 제로 코로나로: 하지만 확진자가 급증하자 중국은 다시 고강도 방역으로 돌아갔습니다. 베이징에서는 식당 내 취식이 금지됐고, 초∙중∙고등학교 수업은 온라인으로 전환됐는데요. 아파트 단지 전체를 봉쇄하는 조치도 다시 시작됐습니다. 광저우와 정저우, 충칭 등에서도 도시 차원의 봉쇄가 진행 중이죠.
더는 못 참아
완화하는 듯했던 방역 정책이 다시 강화하면서 지난 3년 간 강도 높은 통제를 받아왔던 중국 시민들의 분노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곳곳에서 방역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으며, 폭스콘에서는 노동자들의 탈출과 시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 😡 봉쇄는 이제 그만!: 봉쇄가 장기화하고 있는 광저우의 하이주구에서는 수백명의 시민들이 방역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습니다. 철조망을 뚫어 봉쇄 지역을 탈출하는 시민도 있었는데요. 베이징에서도 단지 전체가 봉쇄된 아파트 주민들이 시위를 벌였습니다.
- 🍎 아이폰 생산기지, 폭스콘에서도: 아이폰의 최대 생산기지, 폭스콘에서는 공장에서 격리된 채 생활하던 노동자들이 코로나 감염에 대한 공포와 열악한 근무 환경에 반발해 공장을 대거 탈출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임금 문제까지 겹치면서 공장 노동자와 방역 요원 사이 폭력 사태도 일어났죠.
- 💣 여기저기서 나오는 불만: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는 고층 아파트에 불이 났을 때, 봉쇄를 위한 철제 울타리가 소방차의 접근을 방해해 인명 피해를 키웠다는 논란이 일었는데요. 티베트 자치구에서도 봉쇄 조치에 반발하는 시위가 벌어졌는데, 티베트 자치구에서 대규모 시위가 발생한 건 10여 년 만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시위에서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집권을 반대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시진핑 주석의 3연임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DEEP BYTE] 시진핑은 어떻게 3 연임에 성공했을까? - 폭스콘 공장은 전 세계 아이폰의 70%가 만들어지는 중요한 생산 거점인데요. 아이폰 생산에 차질이 생긴 애플은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까요?
👉 아이폰 공장 폐쇄, 비상 걸린 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