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의 끝없는 추락
메인 이미지

가상자산의 끝없는 추락

가상자산 파티는 끝났다?

가상자산 시장이 대폭락 사태에 직면했습니다. 가상자산의 대표주자인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난 19일까지 12일 연속 하락을 기록했는데요.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겨졌던 2만달러 아래까지 추락하며 한때 1만 7,000달러에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2020년 11월 이후 처음 있는 일이었죠.

비트코인뿐 아니라 가상자산 2인자인 이더리움도 이례적인 하락세를 기록했는데요. 17개월 만에 1,000달러 선이 무너지며 한때 가격이 880.93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가 발행한 BNB 역시 1주일 새 24% 하락하는 등 가상자산 시장 전반에서 폭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11월 2조 9,680억달러에 달했던 가상자산 시장의 시가총액은 지난 19일 8,220억달러까지 쪼그라들었는데요. 불과 7개월 만에 시가총액의 72%가 증발한 것입니다. 이를 두고 외신은 “비트코인이 기록적으로 궤멸했다”, “가상자산 시장의 대학살”이라는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가상자산 대폭락의 연쇄 효과

가상자산 가격 폭락으로 관련 업계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가상자산 대출업체들은 이용자가 보유한 가상자산을 담보로 다른 가상자산이나 법정화폐를 빌려주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가상자산의 가격이 하락하자 맡겨 뒀던 가상자산을 인출하려는 사람들이 몰리는 ‘코인런’ 사태가 발생했고, 가상자산 대출업체들은 유동성 압박에 직면했습니다. 이에 셀시우스바벨 파이낸스가상자산의 인출을 중단했는데요. 인출이 중단되며 가상자산에 대한 신뢰는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례적인 가격 하락에 가상자산 채굴 업계에도 위기감이 돌고 있습니다. 가상자산은 고난도의 연산으로 채굴이 이루어지기에 고가의 그래픽카드로 만든 ‘채굴기’가 필수적인데요. 하지만 최근 가상자산 가격이 급락하며 가상자산 채굴로 인한 수익이 채굴기 가동으로 발생하는 전기 요금을 충당하지 못하는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이에 중국 비트코인 플랫폼인 비트디어는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채굴을 중단하라”고 경고하기도 했죠.

가상자산 시장이 침체하자 가상자산 거래소는 잇따라 정리해고에 나섰는데요.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인 크립토닷컴은 최근 전체 직원의 5%에 해당하는 260명의 직원을 해고했으며, 또 다른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전체 인력의 18%인 1,100명을 한 번에 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상자산 시장을 둘러싼 투자자들의 공포는 NFT 시장으로도 옮겨가고 있습니다. NFT 역시 가상자산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에 기반하기 때문인데요. 최근 오픈씨,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BAYC)NFT와 관련한 해킹이 연이어 발생하던 상황에서 가상자산 가격 폭락이 겹치며 NFT 시장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일주일 사이 전 세계 NFT 시장의 시가총액은 64.2% 급락했으며, 28조원이 증발했죠.

가상자산 추락, 계속될까?

가상자산 가격이 큰 폭으로 추락한 이유는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주요국이 긴축에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가상자산은 초저금리 정책으로 인해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며 상승세를 이어왔는데요. 하지만,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공격적으로 금리 인상에 나서면서 시장의 유동성이 축소되었고,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는 약화되었습니다. 특히, 지난 15일 연준이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하면서 가상자산 시장의 대폭락에 결정타를 날렸죠.

이외에도 코로나19의 여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인한 경기 침체도 가상자산의 가격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는데요. 여기에 지난달 테라USD와 루나의 폭락 사태로 가상자산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훼손되며 가상자산 투자 심리는 더욱 위축되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도 주요국이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 나갈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당분간 가상자산 시장의 한파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준은 7월에도 기준금리를 0.75%P 혹은 0.50%P 올릴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는데요. 이에 비트코인 가격이 올해 1만달러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최근 연준은 급등하고 있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습니다. 유럽중앙은행 역시 7월부터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 밝혔는데요. 전 세계 주요국들의 금리 인상 기조를 아래 링크에서 한 번에 확인해보세요!
    👉  빨라지는 글로벌 긴축 시계
  • 지난 14일 전 세계 가상자산 시장의 시가총액이 하루 만에 16%가량 증발했는데요. 갑작스러운 가상자산 가격의 폭락의 주범으로는 가상자산 담보 대출업체인 셀시우스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담보 대출은 무엇이고, 셀시우스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  제 2의 테라·루나 사태가 올 수 있다?
  • 지난달 테라USD와 루나가 폭락하며 가상자산 시장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일각에서는 테라와 루나의 알고리즘상 폭락은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라고 분석하는데요. 스테이블 코인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테라-루나 사태의 원인과 결과까지 모든 것을 파헤쳐봤습니다.
    👉  [상식한입+] 테라-루나 사태 완벽 해부 (feat. 스테이블 코인)

🐰 INHYE

지난 20일 비트코인을 비롯한 대다수의 코인이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가상자산 시장의 회복을 알리는 신호일지, 일시적인 반등에 불과한 것일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621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