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버전 싸이월드?
작년 싸이월드는 IT 기업 한글과컴퓨터와 합작법인 '싸이월드 한컴타운'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일촌'을 맺어야만 소통할 수 있는 폐쇄형 SNS로 운영되던 싸이월드가 한글과컴퓨터의 메타버스 플랫폼 '한컴타운'을 통해 메타버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밝혀 많은 관심을 받았었죠.
그리고 최근 한글과컴퓨터는 '싸이월드 한컴타운'의 명칭을 '싸이타운'으로 변경하고, 이를 싸이월드와 연동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싸이월드의 각종 서비스를 메타버스로 구현한 색다른 가상세계를 곧 만나볼 수 있는 것이죠. 한글과컴퓨터는 5월 중 진행된 비공개 시범테스트를 통해 서비스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반영하는 등 정식 출시를 준비해왔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앱 승인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이 알려졌는데요. 현재 진행 중인 싸이월드와 '싸이타운'의 연동 작업이 완료되면 바로 정식 출시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앱스토어의 최종 심사 역시 진행 중이며, 승인이 완료되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함께 출시될 예정입니다.
싸이타운은 어떤 서비스일까
정식 서비스가 출시되면 이용자들은 싸이월드 앱을 통해 '싸이타운'의 광장으로 연결되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한글과컴퓨터는 '싸이타운'의 그래픽을 2.5D에서 3D로 고도화하고, 15개의 미니미*를 지원하며, 미니미 모션 기능, 사물 획득이 가능한 상호작용 기능 등 메타버스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미니미란, 싸이월드 서비스 내에서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캐릭터입니다.
또한 제휴를 맺은 업체들이 '싸이타운' 내에 들어설 예정인데요. IBK기업은행, 메가박스, GS리테일 등의 업체들이 '싸이타운' 내에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합니다. 미니미가 해당 건물에 방문하면 기업 소개를 듣고 제품을 구매하는 등 다양한 활동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이죠.
싸이월드는 한때 회원 수가 3,200만명에 달했을 만큼 인기가 많았던 서비스입니다. '싸이타운'은 기존에 싸이월드를 즐겨 썼던 20대에서 40대까지의 연령층을 타겟하고 있는데요. 신규 유저뿐 아니라 기존 싸이월드 계정을 가지고 있던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인기를 끌었던 제페토, 게더타운과 같은 타 메타버스 플랫폼과 같이 많은 초기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싸이월드의 미래 전략은?
싸이월드는 장기적으로 가상 오피스, 가상 부동산(랜드), 게임까지 메타버스 사업 영역을 넓히고, 더 나아가 콘서트 공간으로의 확장도 모색 중이라 발표했는데요. 특히 올해 하반기 중 글로벌 K팝 아티스트와의 협약을 통해 '싸이타운' 내에서의 메타버스 공연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죠. 기존 싸이월드 서비스를 더욱 확장하여 최대한 다양한 용도로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싸이월드는 이처럼 크게 확장된 '싸이타운' 생태계에서 싸이월드의 전자화폐로 쓰였던 '도토리'를 암호화폐로 사용하도록 하고, 그 사용처를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자신이 만든 미니미 또는 자신의 사진 등을 NFT화하고 이를 사고파는 활동까지 가능한, '돈 버는 메타버스'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죠.
즉, 싸이월드는 기존의 미니홈피와 최근 트렌드인 메타버스, 암호화폐가 결합된 새로운 방식의 '메타홈피'를 내세운다는 계획입니다. 메타버스 공간 내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고, 이용자들이 콘서트 관람, 게임, 쇼핑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는 것이죠. 과연 '싸이타운'은 기존의 타 메타버스 플랫폼과 차별화된 '진짜 메타버스'를 보여줄 수 있을까요?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싸이월드가 메타버스 서비스인 '싸이타운'으로 출발하는데요. 싸이타운의 국내 최대 경쟁자 중 메타버스에 속도를 내고 있는 SK텔레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SK텔레콤의 '이프랜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메타버스에 속도 내는 SK텔레콤 - '메타버스'가 뜨거운 이슈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런데 메타버스,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그리고 NFT가 어떤 관계인지 등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정리해두었어요. 지금 BYTE+에서 한번에 공부해보세요!
👉 [DEEP BYTE] 메타버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 - 한글과컴퓨터는 기존에 워드프로세서를 개발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죠. 그런데 지금의 한글과컴퓨터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중심으로 성장해가는 IT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변신하게 된 것일까요? 지금 확인해보세요!
👉 한글과컴퓨터의 대변신
🐭 ZIA
싸이월드는 이전에 일촌을 맺은 방식의 폐쇄형 SNS 서비스였는데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개방형 SNS 서비스가 떠오르고 스마트폰의 보급 등의 시대적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몰락했죠. 과연 '메타버스'와 '암호화폐'라는 트렌드를 통해 기존 회원과 신규 회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6월 7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