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마침내 트위터 인수 합의
메인 이미지

일론 머스크, 마침내 트위터 인수 합의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4월 27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 Unsplash

일론 머크스와 트위터 인수 합의

4월 25일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마침내 트위터와 인수 합의에 성공했습니다. 합의된 인수 금액은 주당 54.2달러인데요. 액 440억달러로, 한화 약 55조원에 트위터를 인수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 인수가는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지분 인수를 밝히기 직전인 4월 1일 주가에 경영권 프리미엄* 38%를 더한 가격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사실이 확정되자, 당일 트위터 주가는 5.6% 이상 상승하는 등 시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 경영권 프리미엄: 기업이 상장사를 인수할 때 시가보다 비싼 가격을 지불하는 것

사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트위터 이사회의 강한 반대 때문이었는데요. 지난 4월 4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지분의 9.2%를 소유한 최대 주주가 되었다고 발표했고, 바로 이어 14일 트위터 인수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트위터 이사회는 격렬하게 반대하며, 4월 17일 포이즌필*을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트위터 이사회는 누구든 이사회 승인 없이 지분율 15% 이상은 인수할 경우 즉시 포이즌 필을 발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포이즌필: 기존 주주들에게 낮은 가격에 신주를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수단으로, 전형적인 경영권 방어 전략

그러나 일론 머스크가 구체적인 자금 조달 방안을 들고 나서자, 이사회의 분위기는 급선회했습니다. 머스크는 4월 21일, 트위터 인수를 위해 465억달러 규모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보유 현금 210억달러에 일반 대출 130억달러와 테슬라 지분 담보 대출 125억달러를 더해 자금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이사회는 일론 머스크의 인수 제안을 재검토했고, 마침내 4월 25일 트위터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일론 머스크의 인수 제안에 합의를 결정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 무엇이 달라질까?

일론 머스크의 인수 후 예상되는 가장 큰 변화는 트위터가 비상장 회사로 전환된다는 점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주주들의 표결과 규제 당국의 승인을 거쳐 올해 중으로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인수 완료 후에는 상장폐지 과정을 거처 비상장 회사로 전환할 예정이라 발표했는데요. 최근 20년 간 상장 기업을 비상장사로 전화하는 사례 중 가장 규모가 큰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다른 변화로는 구독 모델로의 전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현재 트위터의 주 수입원은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광고 수수료입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유튜브 프리미엄처럼 트위터 내 광고를 없애는 대신 사용자들에게 매달 2달러 수준의 사용료를 받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현재 트위터가 운용하고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 ‘트위터 블루’의 가격을 낮추고 제공 지역을 더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트위터 게시물 관리 정책 역시 큰 변화를 겪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트위터는 가짜 뉴스와 혐오 게시물을 삭제하고 관련 계정을 차단하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 TED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머스크는 투명성을 강화하고 콘텐츠에 대한 개입을 최소화하는 방향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각국의 법을 준수할 것이지만, 동시에 특정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일부 사용자를 영구적으로 차단하는 정책을 매우 꺼린다고 답한 것입니다.

머스크와 트위터, 우려와 갈등

현재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직원 이탈 문제입니다. 트위터 직원들은 현재 전체 보수의 50% 이상을 스톡옵션으로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후 회사가 비상장사로 전환되면, 스톡옵션의 가치가 낮아져 연봉이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이 외에도 장기간 트위터가 유지해 온 게시물 관리 정책을 뒤집는 과정에서 조직 문화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또한 각국 규제 기관과의 갈등도 우려됩니다.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 업체에 플랫폼 내 게시물을 관리를 철저히 하려는 압박이 강화되고 있는데요. 그러나 일론 머스크가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며 트위터의 검열 정책을 완화할 경우, 부작용이 폭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주장은 지지하는 사람들은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 차단 이후 선거 사기에 대한 언급이 감소한 사례를 들며, 플랫폼 내 검열 정책을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과정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지난 4월 4일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지분의 9.2%를 소유한 최대 주주가 되었다고 발표한 이후 바로 이어 14일 트위터 인수 의지를 표명했지만, 이사회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혔기 때문인데요. 트위터 인수를 위한 일론 머스크의 초기 행보, 정리해볼까요?
    👉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지분 매입, 왜?
  • EU가 미국 대형 IT기업들이 불법 콘텐츠를 스스로 단속하도록 만드는 법안을 마련하는 것에 합의했습니다. 디지털서비스법이 불법 콘텐츠가 줄어들도록 만들고 온라인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함인데요. 표현의 자유의 강조하는 일론 머스크와 대비되는 EU의 새로운 법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대형 IT기업 잡는 유럽연합의 '디지털서비스법'

🐋 ERIN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가 결정된 후,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동시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의 수익성을 높여줄 수 있다고 기대하는 한편, 무분별한 검열 기준 완화가 사회에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데요. 과연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지, 함께 지켜봐야겠습니다.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