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업체, 판매량은 줄고 영업이익은 늘고
메인 이미지

완성차 업체, 판매량은 줄고 영업이익은 늘고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4월 28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 Unsplash

완성차 업체들, 1분기 반짝 호실적 발표

반도체 공급 부족, 미국의 긴축 우려에 하락세를 보이던 현대차 주가가 1분기 깜짝 실적을 발표한 뒤 상승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현대차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완성차 업계가 영업이익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당초 증권가에선 현대차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을 1조 6,581억원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영업이익은 예상 대비 16.3% 증가한 1조 9,28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기아의 경우도 영업이익이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무려 50% 증가한 1조 6,000억원을 기록했죠. 완성차 업체들의 올해 1분기 판매량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예상치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큰 폭의 차량 가격 상승 덕분

이번 완성차 업체들이 발표한 실적 중 특이한 점은 판매량이 줄어들었는데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상승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제품 생산에 반영된 원자재 가격 대비 큰 폭으로 인상된 차량 가격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반도체 대란으로 인한 공급난이 완성차 업체의 수익성을 오히려 끌어올리는 원인이 된 것이죠. 현대차와 기아는 공급망 병목현상으로 인해 자동차를 많이 생산할 수 없게 되자, 제네시스와 SUV 같은 고가 모델의 판매를 늘리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또한 완성차 가격의 할인을 대폭 줄이고 가격을 인상하는 방식으로 수익성을 높였죠.

그러나 원자재 가격은 통상 3개월, 길게는 1년에 걸쳐 생산비용에 반영됩니다. 올해 1분기 생산한 차량은 과거 원재료 급등 전 확보한 물량으로 생산할 수 있었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상승분은 생산 비용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던 반면, 가격은 높게 받을 수 있었던 것이죠. 그러나 앞으로 생산하고 판매할 차량에는 공급난으로 인해 오른 비용이 고스란히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스크에 대비하는 완성차 업체들

완성차 업체들은 올해 1분기 공급난 문제를 가격 인상으로 해결했으나, 지속적인 가격 인상만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반짝 실적으로 얻은 자금을 공급망 관리에 투자해 미래 리스크를 줄일 것으로 보이죠. 실제로 현대차는 협력사 자체 조달에 의존했던 기존의 원자재 구매 방식을 원자재 선매입 방식으로 전환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완성차 업체들이 이번 반짝 실적을 틈타 미래차 시장을 위한 투자 실탄을 챙기고 있다는 분석 또한 나옵니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전기차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려면 대규모 투자가 불가피한데요. 현대차는 올해부터 2030년까지 전기차 부문에 95조 5,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죠. 그래서 업계에서는 현대차와 기아가 이번 1분기에 벌어들인 돈을 전기차 사업에 투자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완성차 업체들은 차 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싼 차가 점점 사라지는 '카플레이션'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시각이 존재하는데요. 카플레이션의 원인과 실태에 대해 아래 링크에서 알아보세요!
    👉  싼 차가 사라지는 "카플레이션" 장기화
  • 최근 완성차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전기차'입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구조, 플레이어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이슈가 있는지를 아래 링크를 통해 공부해보세요!
    👉  [마켓인사이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완전정복!

🐨 MIZ

완성차 가격을 끝없이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완성차 업체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공급망 관리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얼마나 안정적으로 매출원가를 관리할 수 있을지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