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FT 품는 인스타그램
올해 3월, 메타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콘텐츠 행사 SXSW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인스타그램에 NFT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죠. 업계에서는 메타의 이러한 행보를 NFT가 메타버스 비전을 키우는 데 핵심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5월 9일, 마크 주커버그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NFT를 표시하는 기능을 시험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소수의 미국 창작자는 인스타그램에서 NFT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게 되는데요. 이후 페이스북에도 유사한 기능을 출시할 계획임을 밝혔죠.
NFT가 도입된다면 어떤 것이 달라질까?
인스타그램에 NFT가 도입된다면 콘텐츠 창작자와 수집가 모두 NFT를 자신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게시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더 나아가 NFT를 자신의 피드나 스토리, 메시지에 담아 보낼 수 있죠. 인스타그램은 이용자들이 자신의 계정에 가상자산 지갑을 연동해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한 뒤, 누가 만든 NFT인지 구별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트위터 역시 NFT 기반 이미지를 자신의 트위터 프로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월 2.99달러의 구독료를 지불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로 출시했죠. 반면 인스타그램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출시할 전망입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NFT를 사고 팔 수 있게 되면서, 자유롭게 NFT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민팅*까지도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죠.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은 이더리움, 솔라나, 폴리곤, 플로우 네트워크 기반의 NFT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NFT 컬렉션은 이 네트워크들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민팅: NFT를 발행하는 것
업계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업계에서는 NFT 시장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 수많은 예술가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신의 작품을 홍보하고 있는 것처럼 NFT 창작자들 역시 그들의 작품을 자유롭게 알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약 10억명 이상의 월간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SNS이죠. 업계에서는 이렇게 많은 사용자 수와 데이터를 디지털 자산인 NFT로 풀어낸다면 엄청난 부가가치를 낳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독일 은행 그룹 도이체방크는 인스타그램이 NFT 마켓플레이스를 연다면 연간 최대 80억 달러를 얻을 것으로 예상했죠.
반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최근 NFT의 인기와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인데요. 2022년 상반기 NFT 시장의 총액이 2021년 연간 총액의 25% 수준으로 급격히 줄었죠. 과연 인스타그램은 NFT 시장의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낼 수 있을까요?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인스타그램의 NFT 도입 소식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이 존재합니다. NFT 시장이 점차 냉각되고 있다는 견해가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요. 왜 이러한 견해가 나오고 있는지 아래의 링크에서 살펴보세요!
👉 침체기 맞이한 NFT 시장 - 2021년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며 메타버스에 대한 거대한 야망을 드러냈죠. 이번 인스타그램의 NFT 도입 역시 메타버스 비전을 키우는 데 핵심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진행한다는 업계의 분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와 NFT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메타에 대한 모든 것, BYTE+에서 한번에 정리해보세요!
👉 [기업한입] 메타버스에 승부수 던진 메타
🐭 ZIA
대표 SNS인 인스타그램에서 NFT를 도입하면 NFT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중적인 곳에 그림, 영상 등의 디지털 자산인 NFT를 사고 팔 수 있는 장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심지어 무료로 제공할 계획으로 밝혀져, 아직까지 NFT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까지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스타그램이 성공적으로 NFT를 도입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5월 12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