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만 콕콕
- KT가 올해 하반기에 자체 초거대 AI인 ‘믿음’을 공개합니다.
- AI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인데요.
- 다른 국내 기업도 AI 개발에 하나둘 나서는 모양새죠.
이게 왜 중요할까?
KT가 하반기 자체 초거대 AI 공개를 예고했습니다. KT의 인프라는 이미 충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KT의 새 AI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국내 AI 생태계도 빠르게 활성화할 전망입니다.
📢 KT, AI 공개하다: KT가 자체 AI모델인 ‘믿음’(Mi:dm)을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금융부터 미디어까지, 다양한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초거대 AI인데요.
😍 AI 홀릭, 한국: 한국은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국가로 꼽힙니다. 지난달 방한한 오픈AI의 CEO 샘 올트먼은 한국의 챗GPT 호출량이 다른 국가보다 훨씬 많다고 언급할 정도죠.
📈 AI 생태계 활성화될까: KT는 현재 초거대 AI를 활성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클라우드나 인터넷 데이터센터와 같은 인프라를 고도화하는 등 수조 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KT의 AI 사업 지원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도 기대해 볼 만합니다.
무슨 일이야?
KT는 올해 8월 믿음의 API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중요한 목표로는 '인간에게 공감할 수 있는 AI'를 내세우는데요. 이를 무기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도 활용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포부입니다.
🤗 자체 AI, 믿음: KT는 올해 8월 자체 초거대 AI인 ‘믿음’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공개합니다. 다른 기업은 돈을 내고 믿음의 API를 호출해 자사 서비스에 접목하는 방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 정보 유출 걱정 없어: KT는 믿음이 국외에 유출될 우려가 없는, 신뢰할 수 있는 기업용(B2B) 맞춤형 AI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이는 올해 3월, 버그로 인해 챗GPT의 일부 이용자의 대화 기록과 결제 정보가 유출됐던 사건에 대한 기업의 우려를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 공감하는 AI?: 또 다른 차별화 지점으로는 공감 능력을 꼽았습니다. 문맥을 파악해 대화를 이어 나가고 이를 기억하는 등 소비자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 확대되는 AI서비스: 믿음은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전망입니다. KT는 AI컨택센터(콜센터)에 이어 금융, 미디어, 상담·케어 등의 분야에서 믿음이 작동할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입니다.
디지코(DIGICO) 꿈꾸는 KT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AI 사업 확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AI로봇, AI케어, 그리고 AI 교육 3개 분야에 특히 관심을 보이는데요.
📝 KT의 AI전략: KT는 지난 21일 ‘AI 사업 기자간담회’에서 AI 사업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AI 융합서비스를 확대해 2025년까지 AI 사업에서 연 매출 1조 3,0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죠.
🤖 AI 로봇: KT는 AI 로봇 서비스를 다양한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에 하반기에 개정될 로봇 공도주행 관련 법에 맞춰 실외배송 로봇과 공장·농업용 소형 물류 로봇 등을 준비 중입니다.
👩🏻⚕️ AI 케어: 만성질환 중심의 원격케어 서비스에도 AI 기술을 적용합니다. KT 원격케어 서비스는 AI가 상담 기록을 분석해 만든 케어플랜을 전화나 앱으로 전달하는 서비스인데요. 식이 관리에 중점을 둔 AI 푸드 태그 등이 대표적인 활용 예시입니다.
👨🏻🏫 AI 교육: KT는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기자 간담회에서 공개했습니다. 업무 자동화로 교사의 부담을 덜고 학생의 자기주도학습도 도울 수 있다는 설명인데요. 교육 분야에서도 AI 기술의 활용을 통해 혁신을 불러오겠다는 포부입니다.
다른 국내 기업은?
다른 국내 개발사 또한 초거대 AI 공개를 서두릅니다. 올해 하반기 KT의 믿음 외에도 다른 초거대 AI가 쏟아질 전망입니다.
😎 네이버: 네이버는 8월 말 자체 초거대AI ‘하이퍼클로바X’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하이퍼클로바'를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 한국어를 사용할 때는 챗GPT보다 성능이 뛰어날 거라는 예측인데요.
🏃🏻♂️ 카카오: 카카오 역시 하반기에 한국어 특화 AI 모델인 '코GPT 2.0’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AI 모델을 기반으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갖춘 서비스도 출시해 AI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 SKT: SKT는 하반기에 자체 AI 서비스 ‘A.’(에이닷) 출시를 준비합니다. SKT는 이용자와의 감성적인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AI 에이전트’를 새롭게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