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고, 날고, 달리는 로봇 산업 탐구하기
메인 이미지
© 연합뉴스

뛰고, 날고, 달리는 로봇 산업 탐구하기

새해 벽두 삼성전자의 첫 투자처는 협동 로봇 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였습니다. 590억 원을 투입해 지분 10.3%를 확보하면서 2대 주주에 올랐는데요. 이전까지 로봇 관련 기업에 투자 사례가 없던 삼성전자이기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20 11월 이재용 당시 부회장은 최고위급 회의인 미래 디자인 전략 회의에서 로봇을 신사업으로 낙점했는데요. 업계는 이번 투자가 본격적인 로봇 산업 진출의 신호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미 적지 않은 기업이 로봇을 미래의 먹거리로 낙점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한 이래 로봇 산업에 꾸준히 투자해왔는데요. 최근 로봇용 감속기 기업인 SBB테크에 눈길을 두고 있습니다. 협동 로봇 기업인 뉴로메카는 여러 대기업이 인수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죠. 그 어느 때보다 로봇 산업에 시선이 집중된 지금, <산업 한입>이 현황과 전망, 주요 플레이어까지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로봇산업의 이모저모

거창한 무언가가 떠오르는 이름이지만, 사실 로봇은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모든 기계장치를 의미합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자율주행차, 드론, AI 스피커 등도 포함하는데요. 그러나 시장에서 로봇은 산업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만을 뜻합니다. 국제로봇연맹(IFR), 시장조사기관 등도 위 분류에 따라 산업 규모와 전망을 발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