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와 금리, 여기서 더 오른다고?
메인 이미지

물가와 금리, 여기서 더 오른다고?

소비자 기대인플레이션율 3.9%, 10년만에 최고치

한국은행이 지난 29일 발표한 '6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이 3.9%로 나타났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이란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의미하는데요. 이번 6월 2012년 4월(3.9%) 이후 10년 2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3.3%를 기록한 지난 5월 대비 0.6%P 가까이 상승하며, 상승폭 또한 2008년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석유류제품(82.5%), 농축수산물(44.2%), 공공요금(31.4%) 순이었으며, 전월에 비해서는 석유류제품(+11.7%p), 농축수산물(+5.5%p)의 응답 비중이 증가한 반면, 공업제품(-4.9%p), 집세(-4.0%p) 비중이 감소했습니다.

황희진 한국은행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장은 "현재의 물가 흐름이 기대인플레이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국제 식량 가격 상승과 공급망 차질 등 해외 요인도 크고, 개인 서비스나 외식 등 생활물가와 체감물가가 높은 점도 기대인플레이션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반적인 소비자의 생활 형편 전망도 비관적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 또한 6월중 96.4로 전월 대비 6.2p 하락한 모습을 보였으며 작년 2월(97.2) 이후 1년 4개월 만에 100을 밑돌았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2003~2021년중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두며, 이보다 크면 낙관적임을, 이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합니다. 즉, 1년여만에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비관적으로 돌아선 것입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하는데요. 이달에는 6개 지수 모두 전월 대비 하락했습니다.

한국은행, 빅스텝 추진 가능성

이처럼 소비자들이 경제 상황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다음 달 물가상승률이 6%대를 기록할 경우 한국은행이 사상 최초로 단번에 금리를 0.5% 인상하는 빅스텝에 나설 수도 있다는 내부 예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 한국은행 고위 관계자는 29일에 빅스텝 결정 여부는 다음달 발표되는 6월 소비자물가에 좌우되겠으나, 6%가 아닌 5.8%나 5.9% 정도 되더라도 빅스텝에 대한 소수의견이 나올 수도 있다는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업계에서도 한은이 다음달 빅스텝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데요. 한국투자증권, JP모건, 씨티그룹 등이 빅스텝 가능성을 점치고 있으며 블룸버그 통신 또한 한국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원화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다음 달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P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시장에 퍼져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다만 이에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합니다. 당초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 모두 한은 금통위가 올해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네 차례 0.25%포인트씩 인상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다만, 모건스탠리는 인플레이션율이 6%대에 진입할 경우 빅스텝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첨언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한국은행이 사상 처음으로 금리를 한번에 0.5%p 인상하는 조치를 시행할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연준)는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습니다. 유럽도 긴축을 준비하는 모습인데요. 전 세계의 긴축 기조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빨라지는 글로벌 긴축 시계
  •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4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현 시점에서 경제 성장률도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며 스태그플레이션의 공포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는 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하기 전 단계인 슬로플레이션(Slowflation) 상태라는 이야기가 종종 들려오곤 하는데요. 스태그플레이션과 슬로플레이션, 한 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식한입+] 스태그플레이션과 슬로플레이션

🐪 EDDIE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또한 지난 26일자 TV방송에 출연해 미국, 유럽이 30~40년 만에 최고의 물가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한국도 6월~8월 사이에는 6%의 물가상승률이 나타날 수 있다고 시사했습니다. 이로써 한은의 빅스텝 가능성에 힘이 더 실린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71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