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3-02-06 11:50

원/달러 환율, 미국 고용지표 호조에 급등

미국의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좋게 나오면서 달러 환율이 20원 가까이 급등하며 출발했습니다. 미국의 1월 비농업 부문 일자리가 51만 7천 개 증가해 예상치인 18만 7천 개의 3배에 달했는데요. 실업률도 0.1%P 하락하면서 연준이 긴축을 중단할 것이란 기대가 꺾였습니다.

 

공정위, 라이브커머스 불공정 약관 점검

공정거래위원회가 네이버와 카카오 등 대표 라이브커머스 사업자의 불공정 약관을 집중 점검합니다. 공정위는 중개 사업자가 책임을 회피하거나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지 등을 살필 예정인데요. 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달의민족 등이 조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낸스, 고팍스에 유동성 공급

국내 5개 가상자산 거래소 중 하나인 고팍스가 세계 1위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로부터 자금을 공급받습니다. 고팍스는 가상자산 대부업체 제네시스의 출금 중단으로 자체 발행 코인인 고파이 투자금 상환에 난항을 겪어왔는데요. 고팍스는 2일 바이낸스와 투자의향서를 체결하고, 2월 중순부터 투자금 상환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테슬라 ELS, 발행액 910억 원 돌파

테슬라의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연계증권(ELS)의 발행액이 91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ELS는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증권으로, 6개월마다 기초자산 가격이 일정 수준에 이를 경우 조기상환 기회를 주는데요. 최근 테슬라 주가가 급등하며 조기상환 가능성이 커며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은행권, 예금금리 하락세 가속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에도 시중은행의 예금금리가 빠르게 내리고 있습니다. 자금시장이 안정되고, 높은 금리에 대출 수요가 줄며 은행권의 자금이 넉넉해졌기 때문인데요. 5대 시중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3% 중반까지 내려왔습니다.

 

주요 상장기업, 신용등급 강등 위험 고조

경기침체로 주요 상장기업의 실적이 악화하면서 신용등급이 강등 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신용평가사들은 최근 발표되는 기업들의 작년 실적을 반영해 신용등급 평가에 반영하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와 SK하이닉스 등 대기업들의 영업이익이 급감하면서 신용등급 강등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