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금융당국, 회계감사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 완화할 듯
금융당국이 2018년 개정 외부감사법 시행과 함께 도입된 주기적 회계 감사인 지정제도 완화를 추진할 전망입니다.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도에 따르면 기업은 6년간 감사인을 자율적으로 선임한 후 3년 동안은 금융당국에서 감사인을 지정받아야 하는데요. 기업들은 감사 시간과 비용이 크게 늘었다며, 자유선임 확대를 요구해왔습니다.
일본은행 새 총재, 우에다 가즈오 유력
경제학자 출신의 우에다 가즈오가 일본은행의 차기 총재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쿄대 명예교수인 우에다는 과거 일본은행 정책심의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금융 완화 정책에 적극 관여해왔는데요. 그는 내정 소식 발표 이후 "당분간은 금융 완화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총재 교체 소식에 엔화 가치는 급등했습니다.
메디톡스, 대웅제약에 1심 승소
메디톡스가 대웅제약이 자사의 보톡스 제조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제기한 1심 소송에서 승소했습니다. 메디톡스는 2017년 대웅제약이 보톡스의 원료인 보툴리눔 균주 제조 영업비밀을 무단으로 취득해 보톡스를 생산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는데요. 법원은 대웅제약이 보톡스 제품을 모두 폐기하고, 손해배상금 400억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미국 차량공유 업체 '리프트', 주가 35% 폭락
미국의 대표 차량공유 업체 중 하나인 리프트의 주가가 부진한 실적 전망에 36% 넘게 급락했습니다. 리프트는 작년 4분기 전망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지만, 올해 1분기 매출 전망치였던 10억 9천만 달러를 하회하는 9억 7,500만 달러로 제시했는데요. 긍정적인 실적 전망을 제시한 경쟁사 우버와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스페이스X, "우크라이나군 스타링크 사용 제한"
일론 머스크의 우주 발사체 기업 스페이스X가 우크라이나가 자사 우주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군사적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제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페이스X 그윈 숏웰 사장은 "스타링크를 무기화할 의도는 없다"라고 말했는데요.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에 대한 드론 공격에 스타링크를 활용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SMIC, 실적 급격히 악화
중국 최대의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인 SMIC가 작년 4분기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4억 2,550만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글로벌 경기 둔화에 올해 매출은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미국의 강력한 수출 통제 조치에 따른 타격 역시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