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공정위, 카카오모빌리티에 과징금 257억 부과
공정거래위원회가 택시 호출 서비스인 카카오T의 운영사 카카오모빌리티에 257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배차 알고리즘을 조작해 카카오T블루 가맹 택시를 우대했다며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했는데요. 카카오모빌리티는 행정소송까지 검토 중이라며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 지명
일본 정부가 우에다 가즈오 전 일본은행 정책심의위원을 차기 일본은행 총재로 공식 지명했습니다. 그간 일본은행 총재는 주로 재무성 출신이 맡아와, 학자 출신의 우에다 전 심의위원 지명은 '깜짝인사'라는 평이 나오는데요. 구로다 현 총재가 추진해온 초완화적 금융정책의 정상화가 우에다 총재 지명자의 당면 과제입니다.
이마트, 작년 영업이익 반토막
이마트가 작년 29조 3,335억 원의 매출과 1,45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7.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54% 넘게 감소했는데요. 이마트는 발암물질이 검출된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리콜과 고환율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원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연준 브레이너드 부의장,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 지명
미국 백악관이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방준비제도 부의장을 국가경제위원회(NEC)의 차기 위원장으로 임명했습니다. NEC는 미국 경제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 대통령에게 경제 정책을 조언할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요.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MIT 교수 출신으로, 월가에 대한 강력한 규제를 지지하는 입장입니다.
미국, 전략비축유 추가 방출
미국이 전략 비축유 2,600만 배럴을 추가 방출하기로 하면서 국제유가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당초 시장에서는 미국의 전략 비축유 방출이 지난해 역대 최대치를 달성한 점에 비춰 전략비축유 방출 중단을 예상했는데요. 하지만 방출 중단을 위해선 의회의 승인이 필요하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둔촌주공, 중소형 주택형 분양 완판
부동산 시장 침체로 분양 실패 우려를 샀던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 예비 당첨자 계약에서 중소형 주택형 분양이 완판됐습니다. 분양시장이 큰 고비를 넘겼다는 평가인데요. 하지만 초소형과 소형 물량의 계약률이 60%에 그쳐, 남은 물량이 이달 말 무순위 청약으로 넘어갈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