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3-03-30 17:45

K칩스법, 국회 본회의 최종 통과

반도체·이차전지 등 국가전략산업에 설비투자를 하면 기업의 세액 공제율을 높여주는 통칭 ‘K칩스법’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대기업·중견기업의 세액 공제율은 현행 8%에서 15%로, 중소기업은 16%에서 25%로 확대되는데요. 올해에만 직전 3년간의 연평균 투자 금액 대비 증가분에 10%의 추가 공제 혜택도 제공합니다.

 

디즈니, 마블 엔터테인먼트 임직원 해고

월트디즈니가 마블 시리즈로 회사를 키워 디즈니에 매각한 아이작 펄머터 마블 엔터테인먼트 회장을 해고했습니다. 디즈니는 펄머터 회장을 비롯해 마블 엔터테인먼트 임직원 일부를 감원하고, 회사 주요 사업을 디즈니 내 사업부로 흡수한다고 밝혔는데요. 펄머터 회장은 그간 밥 아이거 디즈니 CEO와 갈등을 빚어왔고,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 의사 표명 등으로 논란을 초래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자사주 매입 대가로 SK온 주식 지급 검토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자회사인 SK온의 기업공개 시점에 공개매수로 자기주식을 취득한 뒤, 그 대가로 SK온 주식을 지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기존 SK이노베이션 주주는 공개매수로 SK이노베이션 주식을 팔고, SK온 주식을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주식 교환 규모는 현재 SK이노베이션 시가총액의 10% 수준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백악관, 은행 규제 강화 추진

백악관이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로 은행 업계에 위기감이 감돌자 은행 규제 강화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트럼프 전 대통령이 해제한 은행 규제를 원상복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하지만 하원은 공화당이 다수를 점하고 있어, 바이든 행정부가 의회의 논의 없이 가능한 행정조치에 주력하리란 관측이 나옵니다.

 

1월 노동자 실질임금, 5.5% 급감

지난 1월 노동자 1인당 월평균 임금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용근로자 1인 이상 사업체 근로자의 1인 월평균 임금은 469만 4천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0.6% 하락했는데요. 물가 상승률을 고려한 실질임금은 426만 3천 원으로 5.5% 감소했습니다.

 

테라폼랩스 권도형, 송환 청구 순서 논란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된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에 대한 범죄인 인도 청구를 어느 국가가 먼저 했는가가 논란이 됐습니다. 앞서 미국의 청구가 한국보다 빨랐다는 몬테네그로 일간지의 보도에 한국 법무부가 청구 순서는 확실히 밝혀진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는데요. 한편, 권도형 대표가 어디로 송환될지에는 단순 청구 일자 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칠 듯 보여 아직 판단에는 시간이 필요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