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검찰총장 "SG 증권 발 주가조작 세력 엄중 처벌"
이원석 검찰총장이 주가조작 가담 세력과 부당이득 수혜자를 철저히 색출해 엄정하게 처벌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앞서 SG 증권 창구를 통해 일부 종목의 매도 물량이 쏟아지며 주가가 폭락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일각에선 주가 조작 세력이 당국의 조사를 눈치채고 물량을 급히 던지면서 주가가 폭락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옵니다.
AMD, PC 수요 악화에 실적 부진 전망
미국 반도체 기업 AMD가 1분기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호실적을 기록했지만, 2분기 전망이 시장의 기대를 밑돌며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AMD의 1분기 매출과 주당순이익은 53억 5천만 달러와 60센트로, 예상치였던 53억 달러와 60센트를 상회했는데요. 하지만 AMD는 2분기 매출이 시장 예상치 54억 8천만 달러에 못 미치는 53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 내다봤고, 시간외거래에서 주가는 6% 넘게 하락했습니다.
미국 연준, 금리 0.25%P 인상할 듯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P 인상(베이비스텝)할 것이란 예측이 나옵니다. CME그룹 페드워치는 베이비스텝 가능성을 약 80%로 봤는데요. JP모건은 연준이 이번에 금리를 올린 후 금리 인상을 종료하는 시나리오를 가장 유력하게 보고 있습니다.
전기요금 인상 폭, 1kWh당 10원 미만일 듯
다음 주 전기요금 인상이 결정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1kWh당 10원 미만의 소폭 인상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전력은 작년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32조 6천억 원의 영업손실을 봤는데요. 적자를 탈출하려면 요금 인상이 절실한 상황이지만, 최근 물가 크게 오른 만큼 정부의 고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1분기 영업이익 전년 대비 급감
카카오게임즈가 1분기 2,492억 원의 매출과 11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6.5%, 영업이익은 73% 넘게 감소했는데요. 카카오게임즈는 앱 마켓 수수료와 개발사에 배분하는 수익이 늘었고, 대형 신작 출시로 마케팅비가 늘어난 것을 실적 둔화의 원인으로 들었습니다.
KDI, 경상 흑자 예상치 축소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우리나라의 경상수지 흑자 폭을 기존 전망치보다 100억 달러 넘게 낮춰 잡았습니다. KDI는 올해 2월, 우리나라의 올해 경상 흑자가 27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와 교역 조건 악화로 전망치를 160억 달러 흑자로 낮춰잡았습니다. 다만, KDI는 경상흑자 축소가 외환위기를 불러올 가능성은 작다고 진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