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3-05-04 11:27

미국 연준, 기준금리 0.25%P 인상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다시 한번 기준금리를 0.25%P 인상했습니다. 이제 미국의 금리 수준은 5.00~5.25%가 됐는데요.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높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파월 연준 의장은 성명을 통해 향후 금리 인상을 중단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카카오, 1분기 어닝쇼크

카카오가 1분기 시장의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1분기 카카오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 7,403억 원과, 711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1분기 영업 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55% 급감했으며, 시장의 예상치였던 1,000억 원 초반대에도 한참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투자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는데, 업계에선 작년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테슬라, 가격 추가 인하 가능성 제기

테슬라의 재고가 늘어나며 추가적인 가격 인하가 있으리란 예측이 나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최근 테슬라는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에서 재고가 쌓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에 업계에선 테슬라가 차량 가격을 더 내릴 수 있단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포드의 짐 팔리 CEO는 전기차 업계의 가격 인하 경쟁이 "우려되는 추세"라고 경고했습니다.

 

팩웨스트 은행, 주가 폭락에 파산 가능성 대두

LA의 지역은행 팩웨스트 뱅코프(팩웨스트)의 파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팩웨스트가 3월 발표한 유동성 확대 계획이 신뢰를 얻지 못하면서 매각, 자본금 확충, 해산 등의 전략적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이에 팩웨스트의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한때 60%까지 폭락하는 등 위기 징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4월 햄버거 물가 상승률, 19년 만에 최고

4월 햄버거 물가 상승률이 17.1%(전년 동기 대비)를 기록해 19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피자의 물가 상승률은 12.2%로 2008년 이후 14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밀가루와 식용유 등 전반적인 식자재 가격이 급격히 올랐기 때문으로, 그나마 정부의 인상 자제 요청이 있어 이 정도 상승 폭에 그친 것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SK온, 분기 최대 매출 달성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부문 자회사 SK온이 1분기 매출 3조 3,053억 원을 기록해 분기 최대 매출을 경신했습니다. 다만, 신규 공장 투자 등 일회성 비용 증가로 적자 폭이 확대돼 영업적자는 3,44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SK온의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의 영업이익은 3,75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 가까이 감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