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틱톡 전 임원, "중국 정부가 회사 내부 데이터 접근"
틱톡의 운영사 바이트댄스에서 해고된 임원 위인타오가 중국 정부가 바이트댄스의 내부 데이터에 접근해 회사를 '선전 도구'로 활용했다고 폭로했습니다. 그는 부당해고 관련 소송에서 중국 정부가 바이트댄스 베이징 본사를 통해 사업을 감시하고, 미국에 저장된 정보를 포함한 모든 회사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는데요. 앞서 틱톡은 중국 정부에 미국 이용자 데이터를 제공한 적이 없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보험업계, IFRS17 도입으로 실적 뻥튀기 논란
새로운 국제 회계기준 IFRS17 도입으로 올해 1분기 보험사들의 실적이 급증하면서 '실적 부풀리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보험사들의 기본적인 사업환경과 펀더멘탈은 그대로인데, 회계기준 변경으로 역대 최대 수준의 순이익을 기록했기 때문인데요. 이에 금융감독원은 이익 지표의 변동성이 큰 4개 보험사에 대한 수시 검사와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시장금리 하락에 긴축 효과 줄어든 듯
한국은행이 물가 상승률 억제를 위해 고금리 기조를 이어가고 있지만, 시장금리가 하락하며 신규 대출이 크게 늘어나는 등 긴축 효과가 반감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은행 대출 금리는 금리 인상이 시작된 2021년 8월 수준으로 낮아졌는데요. 신규 가계 대출 역시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늘어 가뜩이 심각한 우리나라의 가계 부채 문제가 더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HMM, 1분기 실적 부진 전망
팬데믹 이후 해운 수요 급증으로 실적이 크게 개선된 해운사 HMM이 경기침체 여파로 1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시장은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영업이익은 82%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HMM의 최대 주주인 정부는 민간 매각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1분기 실적이 가라앉을 경우 매각 작업이 난항을 겪을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권도형, 몬테네그로 법원서 보석 석방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인 테라폼랩스 권도형 대표가 몬테네그로 법원에서 보석으로 석방됩니다. 몬테네그로의 수도 포드고리차 지방법원은 권 대표와 측근 한 씨에 대한 보석을 허가했다고 밝혔는데요. 각각 보석금 40만 유로(약 5억 9천만 원)를 내고 석방되며, 권 대표의 다음 재판은 6월 16일에 열릴 예정입니다.
린다 야카리노, 트위터 신임 CEO로 임명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린다 야카리노 NBC 광고·파트너십 대표를 트위터의 신임 CEO로 임명했습니다. 머스크는 야카리노 CEO는 비즈니스 운영에, 본인은 제품 디자인과 기술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야카리노 CEO는 미국 미디어 기업 NBC에서 광고 영업을 이끌어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