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미국 증시, 디폴트 우려 확대에 급락
미국 연방정부 부채한도 협상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알려지며 간밤 뉴욕 증시가 급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69%, S&P500은 1.12%, 나스닥은 1.26% 하락했는데요. 공화당의 캐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공화당 의원들에게 "아직 갈 길이 멀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며 하락 폭이 확대됐습니다.
검찰, SG증권 발 폭락사태 관련 증권사 압수수색
SG증권발 주가 폭락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키움증권과 KB증권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주가조작에 이용된 차액거래결제(CFD) 상품 관련 거래 기록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서 키움증권의 모기업 다우키움그룹의 김익래 전 회장은 특정 종목 주가 폭락 직전 주식을 대량 처분해 주가조작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AI 군사적 활용 가능성 높아"
일론 머스크가 한 컨퍼런스에 참석해 AI의 위험성을 경고했습니다. 그는 AI가 군사적 용도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며, 미래엔 AI가 탑재된 드론을 중심으로 전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는데요. 이에 AI에 대한 정부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JP모건, 주식 줄이고 금·현금 보유 추천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 체이스가 주식 보유 비중을 줄이고, 금과 달러 보유를 권고했습니다. JP모건 투자전략팀은 주식과 회사채 비중을 줄이고, 현금을 2% 늘린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또, 원자재 포트폴리오에선 에너지 관련 자산을 팔고 금을 매수했습니다. 이는 최근 미국 부채한도 협상과 긴축 지속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 미국에서 계정 공유 금지
넷플릭스가 미국 시장에서 이용자의 계정 공유를 금지하는 조치에 나섰습니다. 넷플릭스는 이용자가 가족 구성원이 아닌 사람을 기존 계정에 추가하려면 한 달에 최소 7.99달러를 지불해야 한다고 공지했는데요. 넷플릭스는 남미 국가에서 계정 공유를 시범적으로 공유한 결과, 단기적으로는 구독자가 줄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자가 다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 미국에 중국 내 반도체 생산능력 확장범위 확대 요청
한국 정부가 미국의 반도체법(CHIPS)에 따른 보조금을 받는 기업이 중국에서 생산능력을 확대할 수 있는 범위를 늘려달라고 미국 정부에 공식 요청했습니다. 미국 반도체법 세부 규정안에 따르면 미국의 보조금을 받는 기업들은 중국에서 첨단 반도체 생산능력을 5% 이상 늘릴 수 없는데요. 우리 정부는 이를 10%로 늘려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