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피치, 미국 신용등급 1단계 강등
현지 시각 1일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미국 국가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한 단계 내렸습니다. 향후 3년간 예상되는 미국 재정 악화, 국가채무 부담 증가, 거버넌스 악화 등을 강등 이유로 밝혔는데요. 12년 만에 3대 국제 신용평가사가 미국 국가 신용등급을 내리면서 국제금융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7월, 소비자물가 2.3% 올라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1.20(2020년=100)으로 작년 7월 대비 2.3% 올랐습니다. 물가상승률이 6개월 연속 둔화한 건데요. 석유류 가격이 역대 최대 폭으로 내리면서 물가상승률이 25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법원, 가상화폐=증권 판결
가상화폐가 증권이라는 미국 법원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현지 시각 7월 31일 뉴욕 맨해튼 연방법원은 테라폼랩스와 설립자 권도형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가상화폐가 증권이라고 판결했는데요. 지난달 13일 나온 판매 방식에 따라 증권 여부를 구분한 판결을 뒤집으면서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작년 한국 1인당 GDP, 주요국 중 세 번째로 많이 줄어
작년 달러로 환산한 우리나라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전년 대비 8.2% 감소했습니다. 세계 경제 규모 30위권 국가와 OECD 회원국을 포함한 47개국 중 감소율이 주요국 중 세 번째로 컸는데요. 원화 가치가 크게 하락하면서 달러 기준 GDP 규모가 크게 줄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상반기 순익 1,838억
올 상반기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당기순이익은 1,83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48% 넘게 증가했는데요. 여·수신 잔액 모두 크게 늘면서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LH, 전관예우 논란에 고강도 혁신 예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철근 누락 아파트 사태의 배경으로 전관예우 문제가 지적되면서 LH가 고강도 혁신을 추진합니다. LH 출신 임직원이 없는 업체가 사업 신청시 가산점을 주고, 관련 업체들에게 LH 출신 명단을 제출받는 방안이 거론되는데요. 작년 6월 감사원 보고서에 따르면 2016~2021년 3월까지 LH의 3급 이상 퇴직자 중 절반 이상이 계약업체에 재취업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