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미국, 일본 오염수 방류 지지 재확인
미국 정부가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는 것에 지지 의사를 재확인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방류 계획은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해 안전하다"라며 "일본의 계획에 만족한다"라고 밝혔습니다.
피치, 중국 컨트리가든 신용등급 정크 등급으로 강등
글로벌 신용평가회사인 피치가 디폴트 위기에 처한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컨트리가든(비구이위안)의 신용등급을 투기(정크) 등급으로 강등했습니다. 피치는 비구이위안서비스홀딩스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로 하향 조정했는데요. 한편, 비구이위안서비스홀딩스는 홍콩 증시의 대표 지수인 항셍지수에서도 제외됐습니다.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주가 상승분 반납
24일 한국형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 출시로 급등한 네이버의 주가가 하루 만에 급락했습니다. 23일 네이버의 주가는 전일 대비 6.26%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지만, 24일 오전 다시 6% 가까이 하락하며 상승분을 반납했는데요. 잭슨홀 미팅의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 연설을 앞두고 미국 증시가 약세를 보인 것이 하락 원인으로 꼽힙니다.
써브웨이 샌드위치, 사모펀드에 매각
미국에 본사를 둔 써브웨이 샌드위치가 미국 사모펀드 로어크 캐피털에 매각됩니다. 구체적인 매각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로어크 캐피털은 창업주 가족에게 96억 달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사모펀드 인수 후 써브웨이는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설 전망입니다.
트럼프, 머그샷 찍고 구치소 일시 수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현지 시각 24일 조지아주 검찰에 출두했습니다. 그는 구치소에 도착해 체포 절차를 밟고 범인 식별 사진 '머그샷'을 찍은 후 보석금 20만 달러를 지불하고 석방됐는데요.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 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습니다.
TSMC, 미국 공장 건설 중 현지 노조와 갈등
미국 애리조나에 약 400억 달러를 투자해 첨단 반도체 공장을 짓는 TSMC가 애리조나 현지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TSMC는 2024년 공장 가동이 목표였으나, 전문 인력 부족으로 공사가 지연되며 대만에서 약 500명의 숙련 인력을 데려오고자 했는데요. 하지만 애리조나 현지 노조는 이런 조치가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이라는 반도체법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