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SK하이닉스, 주가 4% 넘게 급락
화웨이 신제품에 SK하이닉스의 반도체가 사용됐다는 소식이 나오며 SK하이닉스의 주가가 4.05%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 사업 비중이 큰 SK하이닉스를 제재할 수 있단 우려가 나왔기 때문인데요. 중국이 공공기관과 국영기업에 아이폰 사용 금지령을 내리며 전날 미국 기술주가 약세를 보인 점도 주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ARM, "내년 매출 20% 이상 성장할 것"
영국의 반도체 설계 IP(지식재산권) 기업인 ARM이 내년 매출이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르네 하스 ARM CEO는 AI 반도체 칩 수요 증가로 현재 회계연도 매출이 11% 증가하고, 다음 회계연도 매출은 20% 넘게 늘어날 것으로 봤는데요. 현재 ARM은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기업공개를 추진 중입니다.
KB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 양종희 부회장 선정
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선정했습니다. 양 후보자는 은행과 보험 등 KB금융지주 핵심 사업을 두루 꿰고 있는 전문가로 알려졌는데요. 차기 회장 선임 여부는 올해 11월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결정됩니다.
미국 달러 가치, 반년 만에 최고치
미국의 긴축 정책이 지속되리란 전망에 달러화가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엔화와 유로화 등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8일 한 때 105선을 넘어섰는데요. 이는 올해 3월 이후 처음으로, 달러 강세에 엔화와 위안화가 동반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엔화 약세에 일본 정부 긴장
달러 가치 상승에 엔화 약세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자, 일본 정부가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달러/엔 환율은 8일 장중 1달러당 147.87엔까지 상승하며 올해 최고 수준을 경신했는데요. 스즈키 슌이치 재무상은 "외환시장 동향을 높은 긴장감을 갖고 주시 중"이라며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고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인도네시아, 미래 산업 협력 강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한국-인도네시아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전기차와 바이오 등 미래 산업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인도네시아 정부와 인도네시아의 전기차 생태계 조성 협력과, 미래산업 육성·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요. 인도네시아는 니켈과 주석 등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이 풍부한 자원 부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