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아프리카TV, 트위치 한국 철수에 주가 급등
실시간 인터넷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의 주가가 경쟁사인 트위치의 한국 사업 철수 발표에 전일 대비 29.91% 오른 83,4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아마존닷컴이 보유한 트위치는 오늘 영업난을 이유로 내년 2월 27일부터 한국에서의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내년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가칭)을 새롭게 출시할 네이버의 주가도 0.23% 오르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피스텔 공급량, 67% 감소
올해 1~9월 오피스텔 공급량이 작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67% 급감한 12,800호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오피스텔과 함께 1인 가구가 주로 거주하는 주택으로 꼽히는 다세대주택의 인허가 역시 70.5% 줄었는데요.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은 작년 34.5%에서 2030년 4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소형 주택의 공급은 갈수록 줄어들면서 1~2인 가구의 주거 불안이 커진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애플, 아이폰 고의 성능 저하에 배상금 7만 원 확정
애플이 고의로 아이폰 성능을 저하시켰다는 이유로 국내 소비자 개인에게 배상금 7만 원씩 지급하라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서울고법은 아이폰 이용자 7명이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애플이 중요 사항을 고지하지 않아 이용자에게 정신적 손해를 줬다고 판단했는데요. 애플은 선고 직후 의도적으로 기기의 성능을 떨어뜨리거나 수명을 단축시키지 않았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대법원 상고 여부는 애플 미국 본사가 결정할 예정입니다.
작년 일자리, 노인 절반 증가했지만 청년은 1% 증가
작년 노인 일자리가 44만 개 늘어날 때 청년 일자리는 1만 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은 작년에 증가한 일자리 87만 개 중에서 60세 이상 노인 일자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이고, 20대 이하 청년 일자리는 1%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돌봄 수요가 늘어 주로 60세 이상이 많은 보건 및 사회복지업에서 일자리 증가세가 두드러졌다는 분석입니다.
국고채 금리, 하락세 과열 우려에 개인 매수 주춤
최근 국고채 금리가 심리적 저항선으로 불리는 기준금리(연 3.50%)보다도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국고채 금리 하락세를 경계하는 분위기가 감돕니다. 오늘 국고채 3년물과 5년물, 10년물과 30년물 금리는 각각 연 3.463%, 3.482%, 3.533%, 3.426%까지 하락했는데요. 국고채 금리는 미국의 기준금리 동결 발표로 긴축 기조가 종료됐다는 기대감이 퍼지면서 빠르게 하락하고 있으나, 본격적인 금리 인하는 시기상조라는 전망이 이어지며 개인 투자자의 매수세가 꺾이는 양상입니다.
오늘부터 실물카드 없이 ATM 입출금 가능
오늘부터 17개 국내 은행에서 실물카드가 없어도 QR코드를 이용한 ATM 입출금이 가능해집니다. 기존에는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을 통해서만 ATM 입출금이 가능했는데요. 이제부턴 모바일현금카드 앱이나 모바일뱅킹 앱만 있어도 ATM 입출금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