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오픈 AI, 최신 AI 모델 'GPT-4 터보' 공개
현지 시각 6일 챗GPT로 알려진 오픈AI가 첫 개발자 회의를 열고 최신 AI 모델 'GPT-4 터보'를 공개했습니다. 최신 모델은 2023년 4월까지의 정보가 업데이트됐고, 이미지 생성과 텍스트-음성 변환도 지원합니다. 한편, 이날 오픈 AI는 쉽게 맞춤형 챗봇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 'GPTs'도 내놨습니다.
"이스라엘 보복 지나쳐" 비판 국가 속출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전면 폐쇄 및 대대적인 공습과 지상전으로 민간인 피해가 속출하자 국제사회가 이스라엘을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알렉산더르 더크로 벨기에 총리는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이 과도하다고 지적했고, 노르웨이 역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이 비례성에 어긋나며 국제법 위반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스라엘 최우방인 미국 정부 내에서도 이스라엘을 비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신생 메모리칩 회사에 7조원 투자
중국이 반도체 자립을 위해 신생 메모리칩 회사에 7조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창신 신차오 메모리 테크놀로지'로 2021년 설립된 기업인데요. 중국 주요 D램 반도체 업체인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CXMT)와 일부 주주를 공유하고 총괄 매니저도 같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유 공급 축소 재확인에 국제 유가 상승
현지 시각 6일 뉴욕상업거래소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0.39% 올라 배럴당 80.82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주말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연말까지 석유 감산과 공급 감축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 영향을 줬습니다. 경제 지표가 더 악화할 경우 감산 기조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인기 가공식품 32개 중 24개, 1년새 15% 올라
10월 기준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32개 품목 가운데 24개 가격이 1년 새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5.3%였습니다. 햄(37.7%), 케첩(36.5%), 된장(29.6%), 간장(28.6%) 순으로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키움증권, 영풍제지 사태로 4천억대 손실
키움증권이 영풍제지 미수금 4,943억 원 가운데 반대매매로 610억 원을 회수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미수금은 약 4,333억 원에 달합니다. 미수금이 발생한 계좌 대부분이 주가조작 세력 계좌로 의심되면서 미수 채권이 그대로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