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미중 정상, 군사대화 재개와 펜타닐 단속 합의
미국과 중국 정상이 만나 그동안 단절됐던 군사 대화 채널을 복원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펜타닐과 관련해서 중국이 자국 내 펜타닐 원료 제조 기업을 직접 단속하는 데에도 뜻을 모았는데요. 다만 양국 간 최대 갈등 현안인 대만 문제와 수출통제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였습니다.
대통령실, 공매도 금지 반대 김주현 금융위원장 교체 방침
윤석열 대통령이 공매도 전면 금지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던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교체할 것이라고 MBC가 15일 보도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총선을 앞둔 자연스러운 인사교체지만, 주식 공매도 금지 조치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인데요. 후임 금융위원장으론 윤 대통령의 '경제책사'로 꼽혀온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이 유력합니다.
비트코인 가격, 위험자산 선호 심리에 급등
세계 1위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6% 가까이 급등해 3만 7천 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2배 넘게 올랐고, 최근 한 달간 약 40% 가까이 올랐는데요. 미국의 금리 인상 종료 기대감과 글로벌 자산운용사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기대감이 작용했습니다.
1기 신도시 특별법 논의 급물살
정치권에서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 특별법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 데 이어, 소극적이던 야당도 법안 통과에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신도시 특별법에는 안전진단 면제, 용적률 상향 등 재건축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개발 AI 칩 공개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자체 개발 반도체 칩을 공개했습니다. MS는 15일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직접 만든 AI용 GPU '마이아 100'과 고성능 컴퓨팅용 CPU '코발트 100'을 선보였는데요. MS는 칩 개발을 위해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 협력했다고 밝혔습니다.
EU,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 심사 재개 안했다
유럽연합(EU)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과 관련한 기업결합심사를 재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 매각 결정으로 시정 조치안 제출이 2주가 지났는데도 EU는 '정보 누락'을 이유로 심사를 재개하지 않은 건데요. 대한항공은 시정조치안 제출 후 세부 내용을 확인하는 협의 기간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