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샘 올트먼, 오픈AI 복귀 논의 중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자리에서 해임된 샘 올트먼이 해임된 지 하루 만에 오픈AI 이사회와 복귀를 논의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임시 CEO를 맡은 미라 무라티는 직원들에게 올트먼과 이사회 의장이었던 브록먼을 다시 회사로 불렀다고 밝혔는데요. 올트먼은 오픈AI에 복귀 의사를 내비쳤지만, 기존 이사진 해임 등 지배구조 변화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르헨티나의 트럼프' 밀레이, 대선 승리
연평균 140%대의 극심한 물가 상승으로 경제난을 겪는 남미 아르헨티나에서 극우파 정치인 하비에르 밀레이가 대통령에 당선됐습니다. 밀레이 당선인은 아르헨티나 페소화 폐지 및 달러화 도입, 중앙은행 폐쇄, 장기 매매 허용 등 과격한 공약을 내세우면서 아르헨티나의 트럼프라는 별명으로 불렸는데요. 당선 이후 중국 및 브라질과 거리를 두고 미국과 관계를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중국, 기준금리 석 달 연속 동결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디플레이션 우려에도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석 달 연속 동결했습니다. 지난 8월 단행한 금리 인하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되는데요. 경기 회복 동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급준비율을 추가 인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스톰테크, 코스닥 상장 첫날 70% 급등
2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스톰테크가 공모가 대비 약 70% 급등했습니다. 오전 11시 30분 기준, 공모가(1만 1천 원) 대비 73.18% 오른 1만 9,050원에 거래되고 있는데요. 정수기 밸브 등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스톰테크는 작년 510억 원의 매출과 118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무디스, 포르투갈 신용등급 2단계 상향 조정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포르투갈의 국가신용등급을 Baa2에서 A3로 두 단계 상향 조정했습니다. 경제 및 재정 개혁, 부채 축소, 은행 건전성 강화 등으로 중기 성장 전망이 견조하다고 평가했는데요. 작년 유로존 20개국 중 3번째로 높은 부채비율을 기록했던 포르투갈은 최근 부채비율을 크게 낮추면서 6위까지 순위가 낮아질 예정입니다.
일본 닛케이지수, 33년 만에 장중 최고치 경신
오늘 오전, 일본 증시의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가 장중 3만 3,800까지 치솟으면서 33년 만의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미국 장기 금리 하락으로 인한 미국 주가 상승 흐름이 일본 증시로 이어졌다는 분석인데요. 다만 11시 30분 기준 3만 3,560으로 내려가면서 상승세가 둔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