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연준 3연속 금리 동결, 내년 금리예상치도 0.5%P 내려
연방준비제도(연준)이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세 차례 연속으로 기준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내년 말 금리예상치(중간값)는 4.6%로 지난 9월 예상치인 5.1%에서 0.5%P 하락했는데요.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커지면서 미 국채 수익률이 급락했고, 뉴욕증시 주요 주가지수, 비트코인 및 금 가격은 모두 상승했습니다.
테슬라 모델3 기본형, IRA 보조금 못 받는다
테슬라의 가장 저렴한 차종인 모델3 기본형이 내년부터 미국 정부가 주는 7,500달러가량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세금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모델3에 중국 최대 배터리 업체인 CATL 배터리가 들어가기 때문으로 추정되는데요. 테슬라는 성장을 이끈 보급형 모델에 보조금 혜택이 사라지면서 시장 수요 확대에 어려움을 겪게 될 전망입니다.
구글 최신 AI 언어모델, 기업용 서비스에 탑재
현지 시각 13일 구글이 최신 AI 언어모델 '제미나이'를 기업용 AI 플랫폼 '버텍스 AI'에 탑재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MS)에 뒤처진 클라우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건데요. 이날 구글은 개발자를 위한 AI 개발 도구인 구글 'AI 스튜디오'에도 제미나이 프로를 탑재했습니다.
오픈AI, 미디어와 잇따라 뉴스 콘텐츠 사용 계약
현지 시각 13일 오픈 AI가 미국의 폴리티코, 비즈니스 인사이드 독일의 빌트 및 디벨트 등 매체를 보유한 미디어 그룹 악셀 스프링어와 뉴스 사용 계약을 맺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훈련에 사용된 콘텐츠와 관련해 저작권 위반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인데요. 지난 7월엔 글로벌 통신사인 AP통신사와 뉴스 기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고, 지역 언론을 지원하는 아메리칸 저널리즘 프로젝트와도 500만 달러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헝가리, EU 정상회의 하루 전 우크라이나 가입 및 지원 반대
현지 시각 13일 헝가리가 EU 정상회의를 하루 앞두고 우크라이나의 EU 가입과 지원에 모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습니다.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는 우크라이나의 빠른 EU 가입이 헝가리나 EU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는 동시에 500억 유로(약 70조 8천억 원)에 달하는 추가 지원안에 대해서도 거부권 행사를 예고했는데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오르반 총리는 지난달 초에도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에 반대 의견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10월 전국 부동산 거래 2개월 연속 감소
10월 전국 부동산 거래량은 7만 6,906건으로 지난 8월(8만 7,378건) 이후 2개월 연속 감소했습니다. 올해 초 시장 상승을 주도한 아파트 거래량이 전월 대비 7.9% 감소해 3만 1,123건에 그친 영향인데요. 특히 서울의 아파트 거래량과 거래금액이 전월 대비 30% 넘게 감소하는 등 감소세가 두드러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