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3-12-19 17:52

홍해 위기로 유가 급등하고 공급망 차질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충돌 속에서 예멘의 후티 반군이 홍해를 지나는 선박들을 공격함에 따라, 글로벌 공급망에 큰 차질이 빚어집니다. 지난달 하향세를 타던 국제유가가 지난주부터 반등세를 보였고, 글로벌 에너지 대기업 BP를 포함한 세계 주요 해운사들은 홍해 항로 운항을 중단하거나 우회로를 선택하는데요. 해상운송 비용은 이미 상승했고, 우회로 이용 시 운송 기간이 최대 14일까지 늘어나면서 공급망의 추가 혼란이 예상됩니다.

 

윤 정부표 플랫폼법 추진, 온라인 공룡 기업 집중감시

윤석열 정부가 네이버, 카카오 같은 온라인 플랫폼의 시장 독점을 방지하고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플랫폼 공정경쟁촉진법' 제정을 추진합니다. 이 법안은 매출액과 이용자 수,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지배적 사업자를 사전에 지정하고, 자사 우대나 멀티호밍(경쟁 플랫폼 이용) 제한 등의 부당행위를 금지할 예정인데요. 공정위는 사업자들에게 의견제출과 이의제기 기회를 보장하고, 정당한 이유가 입증될 경우 금지 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혁신에 대한 저해 없이 독점력 남용을 규율할 방침입니다.

 

하림, HMM 인수 소식에 강세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이 하림에 인수될 거란 소식에 하림의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하림은 오늘 전장보다 29.95% 오른 3,775원에, HMM은 5.07% 오른 1만 8,430원에 각각 거래를 마쳤는데요. 다만 하림그룹이 속한 해운사인 팬오션의 주가는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한 증자 가능성으로 인해 전장보다 10.10% 하락한 4,095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하림그룹이 HMM 인수 작업에 성공한다면 자산은 42조 8,000억 원으로 늘어나며 재계 순위는 14계단 상승해 13위로 거듭납니다.

 

현대차, 러시아공장 준공 13년 만에 매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동이 중단된 상트페테르부르크 현대차 공장이 매각될 전망입니다. 이 공장은 2010년에 준공되어 2011년부터 현지 생산을 시작했으나, 전쟁 여파로 지난해 3월부터 가동을 멈췄는데요. 현대차는 러시아 현지 기업인 아트파이낸스에 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 유상증자 결정에 하락세

LG디스플레이가 1조 3,600억 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발표하자 주가가 전장보다 3.90% 떨어진 1만 1,83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신주 발행으로 인한 주식 가치 희석을 우려해 주주들이 매도에 나선 것인데요.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자금 조달을 통해 중소형 OLED 시설 투자와 사업 확대를 목표로 합니다.

 

일본은행, 금융완화 정책 지속하기로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하는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9개월 연속으로 2%를 넘었지만, 임금 상승과 물가 안정이라는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이로써 일본의 단기금리는 당분간 -0.1%로 동결되고, 10년물 국채 금리는 0% 선으로 유도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