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01-04 12:04

미 연준위원, FOMC 회의서 "올해 기준금리 인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이 지난달 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고점에 도달했거나 고점 부근이라는 견해를 나타냈습니다. FOMC 의사록에 따르면 위원들은 올해 기준금리 인하가 적절하다는 의견을 공유했는데요. 상황에 따라 추가 금리 인상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의사록 내용 발표에 주가가 상승하고 미 국채 금리도 하락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미승인 가능성에 10% 추락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소식에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습니다. 새해부터 4만 5천만 달러까지 돌파한 가격은 한때 10.87% 하락해 4만 달러선이 위협받았는데요. SEC 위원장 겐슬러가 가상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치자, 1월 내 모든 현물 ETF 신청이 거부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가상화폐 시총 2위 이더리움도 한때 12.5%까지 하락했습니다.

 

남양유업, 경영권 분쟁 패소에 오너 경영 마침표

오늘,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이 남양유업 지분 양도에 관한 사모펀드 운영사 한앤컴퍼니(한앤코)와의 소송에서 최종 패소했습니다. 남양유업은 지난 2021년 자사 제품 불가리스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자, 한앤코와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는데요. 그해 9월 남양유업이 계약 해지를 통보하자, 한앤코는 계약 이행을 요구하며 소송을 제기했고, 대법원이 한앤코의 손을 들어주면서 남양유업의 오너 경영이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홍해 불안, 화물 운송 우회 비용 늘려 인플레 위기

친이란 예멘 반군 후티가 팔레스타인을 돕는다는 명분으로 민간 선박을 계속 공격하자, 우회로를 택한 선박들의 화물 운송 비용이 폭등했습니다. 아시아에서 북유럽까지의 운송 비용은 두 배 이상 상승했고, 아시아-지중해 노선은 운임은 5,175달러까지 치솟았는데요. 해상 운송 비용의 급등은 공급망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인플레이션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외국인직접투자(FDI), 작년 신고액 역대 최다 기록

작년 외국인직접투자(FDI) 신고액이 전년보다 7.5% 증가한 327억 2천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반도체나 이차전지 같은 전기-전자 분야(+17.7%)와, 금융이나 보험 같은 서비스업(+7.3%)에서의 투자가 두드러졌는데요. EU와 미국, 일본으로부터의 투자는 감소했으나, 중화권으로부터의 투자는 65.6% 증가하며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현대차그룹, 작년 미국 판매량 165만대로 역대 최다

현대차그룹이 작년 미국 시장에서 165만 2,821대를 판매하며 사상 최초로 TOP4 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이었던 2021년보다 16만대가 넘는 판매량을 달성한 건데요. 특히 투싼과 아이오닉5이 판매량 증가를 견인했으며, GM과 도요타, 포드에 이은 미국 실적 4위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