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03-17 17:35

중국 해외직구, 작년 70% 증가

작년 전자상거래로 중국에서 국내로 들어온 직구 규모가 대폭 늘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작년 중국에서 온 전자상거래 물품 건수는 8,881만 5천 건으로 전년(5,215만 4천 건)보다 70.3% 증가했습니다. 전체 해외 직구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도 68% 늘면서 관련 소비자 민원 건수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 올해 들어 상승 전환

지난 1월 서울 아파트 실거래가 지수는 0.45% 상승해 작년 9월(0.94%) 이후 처음으로 지수가 올랐습니다. 연초 저렴한 매물을 중심으로 거래가 늘면서 4개월 만에 상승 전환한 겁니다. 노원, 도봉, 강북 등 동북권이 1.33%, 용산, 종로, 중구가 있는 도심권이 1.21% 오르는 등 강북지역이 상승세를 주도했습니다.

 

서민금융상품 햇살론, 연체율 첫 20% 돌파

정부가 서민들을 돕기 위해 공급하는 서민금융상품의 연체율이 작년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최저 신용자를 지원하는 '햇살론 15'의 작년 대위변제율은 21.3%로 사상 최초로 20%대를 기록했고, 저신용자 중 상환 능력이 상대적으로 양호해 1금융권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햇살론 뱅크' 대위변제율은 2022년 1.1%에서 작년 8.4%로 급등했습니다. 고금리와 고물가 여파로 서민 생계가 어려워지면서 햇살론 대위변제율이 급격히 치솟았다는 분석입니다.

 

정부, 역대 최대 사과값 지원

사과 등 농산물 물가 급등으로 초비상이 걸린 정부가 예산을 대폭 늘려 대대적인 지원에 나섭니다. 지금까지 정부가 발표한 농축산물 할인과 납품단가 지원 예산은 모두 1,639억 원으로 지난 6일 발표보다 1,200억 원 넘게 늘었습니다. 다만 저장 물량을 소비하는 사과의 경우 5월쯤이면 남은 물량이 거의 동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가격을 떨어뜨리기 위해 공급을 늘릴 방법은 없는 상황입니다.

 

은행 기업대출, 부실 확대 조짐

경기 불황에 대출 원리금을 갚지 못하는 회사가 늘면서 기업대출 부실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 하나, 우리은행 등 시중은행 3곳 모두 작년 기업대출 중 부실채권 비율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시중은행이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에 대한 돌파구로 기업대출 영업을 강화하는 가운데 향후 건전성 악화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일본은행, 17년 만에 금리 인상 가능성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7년 만에 금리 인상에 나설지 국제 금융시장의 이목이 쏠립니다. 오는 18~19일 열리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마이너스 금리 해제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마이너스 금리 해제를 점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업들의 임금 인상으로 올해 평균 임금 인상률이 작년 같은 시점보다 1.48%P 높은 5.28%에 달했습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Byte 프로필 이미지
    Byte
    비즈니스&경제 미디어 BYTE입니다. 
    매일 핵심 비즈니스, 경제 이슈 2개를 설명해주는 무료 뉴스레터 <DAILY BYTE>와 깊이 있는 프리미엄 콘텐츠 유료 구독 서비스 <BYT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실시간 뉴스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