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정부, 필수 의료 중심으로 수가 개편
정부가 의료행위에 대한 대가인 수가 제도를 개편해, 필수 의료 분야 보상을 늘립니다. 현재 개별 의료행위가 많아질수록 수익이 늘어나는 구조의 행위별 수가제를 가치 기반의 지불제도로 바꾸겠다는 방향입니다. 이를 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수술과 입원, 처치와 고평가된 영상, 검사 분야를 조정하고, 2028년까지 필수 의료 분야에 10조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넷플릭스 & 웨이브, 공정위 현장 조사 중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구독 중도 해지 방법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는 넷플릭스와 웨이브에 현장 조사를 착수했습니다. 공정위는 해지 약관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도 해지는 신청 즉시 이용이 종료되며, 소비자가 이용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이용권 금액은 환급됩니다.
쿠팡이츠, 배달비 무제한 무료 서비스 시작
쿠팡이츠가 오는 26일부터 쿠팡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배달비 무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쿠팡 멤버십 와우 회원은 묶음 배달 서비스에 한해 주문 횟수와 금액, 배달 거리에 상관없이 배달비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쿠팡이츠는 엔데믹 이후 처음으로 역성장한 상황에서 배달앱 점유율 확대를 기대합니다.
푸틴, 러-나토 충돌 시 3차대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5선 당선을 확정한 후, 러시아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의 충돌이 세계 3차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와 나토의 충돌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현대 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라고 대답했으며, 나토 군대의 우크라이나 주둔을 비판했습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파리올림픽 기간 휴전 요청에 대해선 조건부 동의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기아, 현대차 제치고 시총 5위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이후 주가 상승을 보인 기아가 현대차를 제치고 3월 18일 기준 시가총액 5위에 올랐습니다. 기아의 시가총액은 51조 4,616억 원으로, 현대차의 51조 2,963억 원보다 높았습니다. 이는 기아가 작년 영업이익률 11.6%라는 역대 최고치 실적을 내고,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펼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머스크, AI 챗봇 그록 소스 공개
3월 17일(현지 시각),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작년 12월 선보인 인공지능(AI) 챗봇 '그록'의 소스를 공개했습니다. 해당 소스는 그록의 설계도와 같은 것으로, 이제 누구나 소스를 그대로 이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AI 기술의 비영리화를 주장하는 머스크의 이런 행보는 오픈AI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