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테슬라, 중국 FSD 출시 기대에 주가 급등
테슬라의 주가가 중국에서 완전자율주행(FSD) 소프트웨어 도입 기반을 다졌다는 기대감에 급등했습니다. 4월 29일(현지 시각) 기준, 테슬라의 주가는 전장 대비 15.31% 상승한 194.05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중국을 방문해 리창 총리와 만남을 갖는 등 중국발 호재가 주가 상승을 부추겼다는 분석입니다.
애플, 실적 발표 기대감에 주가 상승
4월 29일(현지 시각), 실적 발표를 앞둔 애플의 주가가 다소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낮 기준 애플의 주가는 전장 대비 3.12% 상승한 174.58달러였습니다. 애플의 상승세는 아이폰 등에 오픈AI의 챗GPT가 탑재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됩니다.
K-방산, 1분기 매출 성장 전망
2024년 1분기 국내 주요 방산 기업이 매출 확대 등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AI, 현대로템, LIG넥스원 등 국내 4대 방산 기업의 1분기 총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4조 3,99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들의 성장세는 정부의 방산 경쟁력 강화 지원과 원활한 수출 계약 덕분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인감증명서, 9월 말부터 온라인 발급 가능
2024년 9월 30일부터 일반용 인감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게 됩니다. 법원 및 금융기관 제출용을 제외하고 면허 신청, 보조사업 신청 등의 목적이라면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온라인으로 발급될 일반용 인감증명서가 약 500만 통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알리&테무, 어린이 제품에서 발암물질 검출
중국 온라인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 판매되는 초저가 어린이 제품 중 38종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습니다. 발암물질이 검출된 어린이 제품은 정식 수입 요건을 갖추지 않고 해외 직접구매로 살 수 있는 것들로, 카드뮴, 납 등의 발암물질이 나왔습니다. 관세청은 통관 관리를 강화하고, 안전성 확인을 위한 추가 성분 분석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 공시지가, 1.33% 상승
2024년 서울의 개별공시지가가 1.33% 올라 1년 만에 상승 전환했습니다. 모든 자치구의 공시가격이 올랐으며, 특히 강남구(2.04%), 서초구(1.65%)의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서울시는 공시된 개별공시지가를 세금 및 부담금의 기준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공시지가의 균형성과 적정성을 위해 공시지가 검증 체계를 개선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