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3분기 전기요금, 현재 수준으로 동결
올해 3분기 전기요금이 현재 수준에서 동결됩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 연료비조정요금으로 구성되는데, 한국전력은 3분기에 적용되는 연료비조정단가를 현재와 같은 kWh당 5원으로 유지했습니다. 정부는 한국전력이 최근 역마진 구조에서 벗어난 데다,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을 맞아 일단 전기요금을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푸틴, "한국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 공급하면 아주 큰 실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일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공급한다면 아주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우리는 상응하는 결정을 내릴 것이며, 그것은 한국의 현 지도부가 달가워하지 않는 결정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유지해 왔지만, 북러 전략적 동반자 관계 조약 체결을 계기로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한국 증시, MSCI 선진지수 편입 불발
한국 증시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선진국 지수 편입이 또다시 무산됐습니다. MSCI는 한국 주식시장 접근성 개선을 위한 조치는 환영하지만, 최근 공매도 금지 조치로 시장 접근성이 제한되는 점에 주목한다고 밝혔습니다. MSCI는 매년 전 세계 주요 증시를 선진시장과 신흥시장, 프런티어시장, 독립시장으로 분류하며, 이런 분류 기준은 글로벌 기관 투자자들의 투자 자금 규모 결정에 활용됩니다.
엔비디아, 시가총액 1위 마이크로소프트에 반납
엔비디아의 주가가 2024년 6월 20일(현지 시각) 3% 넘게 하락해 마이크로소프트에 시가총액 1위를 내줬습니다.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은 3조 2,170억 달러로, 주가가 0.14% 내려 시가총액이 3조 3,013억 달러를 기록한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낮아졌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개별 주식 선물 옵션의 파생상품 만기일이 겹치는 네 마녀의 날을 앞두고 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환율관찰국에 중국&일본 등 7개국 지정하고 한국은 제외
미국 재무부가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7개 국가를 환율관찰대상국으로 지정했습니다. 환율관찰대상국의 평가 기준은 150억 달러 이상의 대미 무역 흑자, GDP의 3%를 초과하는 경상수지 흑자, 1년 중 8개월간 GDP의 2%를 초과하는 달러 순매수 등입니다. 우리나라는 7년여간 환율관찰대상국 명단에 있었다가 2023년 11월에 이어 이번에도 미국의 환율관찰대상국에서 제외됐습니다.
이노그리드, 분쟁 가능성 미기재에 상장 예비승인 취소
코스닥 상장 예정이던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 이노그리드의 상장 예비심사 승인이 취소됐습니다. 이노그리드가 과거 최대주주였던 법인과 현재 최대주주간 분쟁 가능성을 상장예비심사신청서에 기재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인데요. 이노그리드의 상장예비심사 승인이 취소되며 이노그리드는 향후 1년 이내에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할 수 없게 됐고, 거래소는 재발 방지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