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한국은행, 기준금리 3.50%로 동결
한국은행이 11일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하고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했습니다. 한국은행은 물가 상승률은 목표 수준에 가까워졌지만, 환율과 가계부채 불안, 미국의 정책금리 동결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향후 물가 상승률 둔화 추세와 함께 성장, 금융 안정 등의 변수를 동시에 고려하며 기준금리 인하 시기를 고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S&P500, 9월 금리 인하 기대감에 5,600선 돌파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9월 금리 인하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S&P500 지수가 처음으로 5,600선을 넘어섰습니다. S&P500 지수는 1.02% 오른 5,633.91에 마감했고, 나스닥은 1.18% 상승한 18,647.45로 치솟으며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했는데요.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연방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서 금리 인하를 언급하면서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덕분입니다.
5월 나라 살림, 74조 4천억 원 적자
지난 5월 정부의 실질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주는 관리재정수지가 74조 4천억 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적자 폭이 22조 원 늘어난 것으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집행으로 지출이 크게 늘었던 2020년 이후 역대 두 번째 규모인데요. 법인세 감소와 정부 지출 증가가 적자 폭 확대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7월 초 수출, 반도체 중심으로 34% 증가
7월 1~10일 기준 수출액 잠정치가 177억 4,5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3.8% 증가했습니다. 수출 주력 품목인 반도체의 수출이 85.7% 늘면서 수출 호조세를 견인했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는 7월 수출이 반도체와 정보기술(IT) 품목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수입이 늘면서 기록한 무역수지 적자는 월말까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뉴럴링크, 일주일 후 두 번째로 인간 뇌에 칩 이식할 예정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약 일주일 후 두 번째로 인간 뇌에 칩 이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뉴럴링크는 뇌, 척추 손상 등으로 팔다리 사용에 제약이 있는 사람이 생각만으로도 전화나 컴퓨터 같은 기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장치 이식 기술을 개발 중인데요.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말 사지마비 환자 두뇌에 BCI 장치를 이식하는 수술을 했으며, 수집 가능한 데이터의 양이 줄어드는 문제가 해결돼 현재 매우 안정적인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당국, 증시 안정화 대책 발표
중국 증시가 침체된 가운데 중국 당국이 공매도 단속을 중심으로 한 안정화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공매도 단속을 위해 신규 주식 대여를 중단하고 공매도 증거금을 상향합니다. 증감회는 프로그램 매매 모니터링 표준을 시행하고 고빈도 매매에 추가 수수료를 부과할 방안을 검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