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09-26 12:01

국내 반도체주, 마이크론 호실적에 일제히 강세

미국 최대의 메모리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이 호실적을 기록하면서, 26일 장 초반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주가 일제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장 초반 SK하이닉스의 주가는 8% 가까이 상승해 18만 원에 근접했고, 한미반도체는 5%, 미래반도체는 20% 넘게 상승했는데요. 25일(현지 시각) 뉴욕 증시 마감 후 발표된 마이크론의 3분기 실적은 주당순이익 1.18달러로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으면서, 시간외거래에서 마이크론의 주가가 14% 급등했습니다.

 

올해 세수, 30조 원 마이너스 전망

기획재정부는 올해 국세수입이 337조 7천억 원으로 세입예산인 367조 3천억 원보다 29조 6천억 원 부족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인 56조 4천억 원의 결손이 발생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규모 세수펑크가 발생하는 것인데요. 정부는 세입 추경 없이,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에 돈을 쓰지 않고 기금의 여유자금을 동원해 부족분을 메꾼다는 방침이지만, 뾰족한 재원 마련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MBK와 영풍, 고려아연 공개매수가 66만 원에서 75만 원으로 상향

MBK파트너스와 영풍이 고려아연의 주식 공개매수 가격을 기존 66만 원에서 75만 원으로 상향한다고 26일 공시했습니다. 실질적인 공개매수 기간 연장 없이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이날 기존 가격보다 13.6%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인데요. MBK파트너스는 "75만 원은 상장 이래 역대 최고가보다 11.6%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으며, 공개매수 자금 추가 확보를 위해 영풍으로부터 3천억 원을 차입했습니다.

 

SK온, 전기차 캐즘에 희망퇴직

SK온이 전기차 캐즘(수요 정체)에 희망퇴직과 최대 2년간 학비를 지원하는 자기계발 무급휴직을 진행합니다. 희망퇴직 신청 대상자는 작년 11월 이전 입사자로, 희망퇴직 신청자에게는 연봉의 50%와 단기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인데요. 또, 학위 과정에 진학할 경우 2년간 학비의 50%를 지원하는 자기계발 무급휴직을 실시하고, 직무와 관계가 있는 학위를 취득한 후 복직하면 나머지 학비의 50%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메타, 스마트 안경 '오라이언' 공개

지난 25일(현지 시각), 메타플랫폼(메타)이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안경처럼 쓰는 증강현실(AR) 스마트 안경 오라이언의 시제품을 공개했습니다. 메타가 약 10년 동안 자체 개발해 온 것으로,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오라이언이 스마트폰의 뒤를 이을 컴퓨팅 디바이스가 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오라이언은 안경처럼 착용해 문자 메시지와 화상 통화, 유튜브 동영상 시청을 할 수 있고, 3D 이미지를 투사시켜 홀로그램의 AR 기능이 구현됩니다.

 

여의도 금융가, 초고층 건물 들어설 수 있는 지구단위계획 통과

서울 여의도 금융가에 350m 이상의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수 있게 하는 지구단위계획이 통과됐습니다. 지구단위계획은 토지를 합리적으로 이용하고 해당 지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련하는 계획으로, 여의도공원 동측 일대 전체가 새로 지정됐는데요. 한국거래소 일대는 일반상업지역에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하도록 용도지역 조정 가능지로 지정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