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10-06 17:37

미국 빅컷 가능성, 고용 호재에 급감

9월 미국 비농업 일자리가 전월 대비 25만 4천 명 증가하는 등 미국 고용 시장이 예상 밖 호황을 보이면서 다음 달 미국 빅컷(기준금리 0.5%P 인하) 전망이 급감했습니다. 이에 JP모건과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11월 연준 금리 인하 폭 전망치를 0.5%P에서 0.25%P로 수정했는데요. 다만, 중동 지역 갈등이 폭발하면 유가 급등, 인플레이션 강화 등으로 경제 상황이 나빠질 수 있는 만큼 경계심을 놓지 말아야 한다는 신중론도 제기됩니다.

 

정부, 의대생 휴학 조건부 승인 방침

정부가 내년에 복귀하기로 하는 의대생에 한해 제한적으로 휴학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동맹휴학은 불허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2025학년도 시작에 맞춰 복귀하는 조건으로 휴학을 승인해 의대 학사 정상화를 도모하려는 건데요. 다만, 내년에도 복귀하지 않는 학생은 유급 및 제적 조처를 하겠다는 강경책도 함께 내놨습니다.

 

배민, 차등 수수료 적용 상생안 제시

정치권과 여론으로부터 중개 수수료 인하 압박을 받는 배달의민족이 정부 상생협의체에 차등 수수료를 골자로 하는 상생안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앱 내 배달 매출액을 기준으로 상위 40% 미만 업체에 수수료율을 차등적으로 책정해 최저 2%대까지 낮추는 것이 상생안의 핵심인데요. 업계 1위인 배민이 상생안을 내면서 난항을 겪던 상생협의체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티웨이항공, 특정 항공기 운항 정지 지시 및 20억 원 과징금

티웨이항공이 국토부로부터 HL8501 항공기 운항 정지 및 정비 지시와 항공 안전을 위한 규정 위반으로 20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HL8501 항공기는 지난 6월 유럽 노선 항공편에 배정됐다가 기체 결함이 확인돼 오사카행 항공기와 맞바꿔 운항된 항공기로, 7월 26일 운항 정지 지시를 받고 나흘 뒤 해제됐는데요. 티웨이항공은 지난 8월 초 5건의 운항 및 정비 규정 위반에 대해 총 20억 5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습니다.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연장전 돌입

고려아연 경영권 인수를 시도하는 영풍과 MBK파트너스 연합이 고려아연 주식 공개 매수가를 재차 올리면서 공개 매수 마감일이 미뤄졌습니다. 당초 지정된 공개 매수 마감일은 지난 4일이었으나, 영풍과 MBK파트너스 연합이 공개 매수가를 83만 원으로 상향하면서 오는 14일로 미뤄졌는데요. 고려아연의 지분 확보를 위한 '머니게임'이 격화하면서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과 MBK파트너스 양측의 분쟁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비화한다는 분석입니다.

 

샤인머스캣, 3년 만에 가격 반토막

샤인머스캣의 평균 도매가격이 지난달 기준 2kg에 1만 1,404원을 기록하면서 2021년 9월 대비 54% 낮아졌습니다. 이는 같은 무게의 거봉(1만 5,993원)보다 29% 저렴한 가격으로, 지난달 품질 저하로 가격 하락 폭이 커지면서 거봉보다 싼 역전 현상이 나타났는데요. 샤인머스캣 가격 급락은 공급량이 늘어난 탓으로, 이달에도 샤인머스캣 도매가격은 작년 동기나 전달보다 낮은 8천 원 내외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