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10-08 17:41

이복현, 고려아연 공개매수 관련 불공정거래 조사 착수 지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고려아연 공개매수 과열 현상과 관련해 즉각적인 불공정거래 조사 착수를 지시했습니다. 이 원장은 8일 임원 회의에서 "풍문 유포행위와 주가 형성에 부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 등 불공정거래 행위가 확인될 경우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언급했는데요. 금융감독원은 이 원장의 지시에 따라 즉각 불공정거래 조사에 착수했으며, 자본시장법 위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TSMC, 첨단 2나노 웨이퍼 장당 3만 달러에 인도 예정

대만 TSMC가 첨단 2nm(나노미터) 공정 웨이퍼 장당 가격을 3만 달러에 책정할 예정이라고 대만언론이 8일 보도했습니다. 이는 4나노와 5나노 장당 가격의 2배에 달하는 수준으로, TSMC는 글로벌 AI 열풍에 힘입어 주력인 3나노와 5나노 공정 제품 가격을 앞서 8% 인상한 바 있는데요. TSMC의 첨단 웨이퍼 독점 공급에 따른 자신감이 드러난다는 분석입니다.

 

미국 경제, 빅컷 전망 사라지고 동결 가능성 부상

예상보다 뜨거웠던 9월 미국 고용 시장 지표에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속도가 둔화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립니다. 7일(현지 시각) 기준,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서 11월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P 인하할 확률은 84%, 동결할 확률은 16%였는데요. 금융시장에선 인플레이션이 완화하는 상황에서 경기가 가라앉지 않는 '노 랜딩' 시나리오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베트남, 3분기 7.4% 깜짝 성장 기록

베트남이 3분기 7.4%의 '깜짝' 경제 성장률을 기록하자, 베트남 팜 민 찐 총리가 올해 성장률을 7%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과감한 조치'를 시행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찐 총리는 기준금리를 인하해 대출 증가율을 높이고 공공 투자를 위한 기금 지출에 속도를 내라고 주문했는데요. 이번 3분기 성장률은 시장의 전망치인 6.1%를 크게 뛰어넘는 것으로, 베트남 기획투자부는 4분기 성장률 목표치를 7.6~8.0%로 제시했습니다.

 

일본 기업 도산 건수, 일손 부족과 엔저에 10년 만에 5천 건 상회

올해 4~9월 일본에서 도산한 기업 건수가 작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5,095건으로 집계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반년간 도산 기업 건수가 5천 건을 넘은 것은 2014년 4~9월 이후 10년 만으로, 금융과 보험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작년보다 늘어났는데요. 교도통신은 일손 부족과 엔저에 따른 수입 자재 가격 상승이 기업 도산 건수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진단했습니다.

 

중국, 유럽연합산 브랜디에 임시 반덤핑 조치

중국이 유럽연합(EU)의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 인상에 대응해 EU산 브랜디에 대한 임시 반덤핑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상무부는 EU산 수입 브랜디에 덤핑이 있어 국내 브랜디 산업이 피해를 볼 우려가 있으며, 덤핑과 실질적 피해 위협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예비판정됐다고 밝혔는데요. EU는 지난 4일 27개 회원국 투표를 통해 이달 말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고 45.3%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확정관세안을 통과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