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10-10 11:50

연준 9월 FOMC, 스몰컷과 빅컷 공방 치열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9월 금리를 0.5%P 인하하는 결정을 내렸을 당시 연준 내부에서 금리 인하 폭을 두고 마지막까지 공방이 치열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9월 FOMC 의사록은 "일부 위원은 이번 회의에서 0.25%P 인하를 선호했다고 언급했으며, 소수의 다른 위원은 그런 결정을 지지할 수 있었음을 시사했다"라고 밝혔는데요. 당초 미셸 보먼 이사 1명만 0.25%P 인하를 주장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더 많았던 것입니다.

 

중국 인민은행, 증시 부양 위해 95조 원 규모 스와프 플랫폼 개설

중국 인민은행이 적격 증권사와 펀드, 보험회사를 지원하기 위해 '증권, 펀드, 보험회사 스와프 퍼실리티'(SFISF)를 설립하기로 했다고 중국 CCTV가 보도했습니다. 금융기관들은 이 플랫폼에서 CSI 300 지수 편입 주식과 기타 자산을 담보로 제공해 인민은행의 국채와 어음 등 우량 유동성 자산을 교환할 수 있는데요. 로이터통신은 금융회사들이 주식 매입 자금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며, 증시에 힘을 보태기 위한 조치라고 해석했습니다.

 

1~8월 나라살림 적자, 84조 원

올해 8월까지 정부의 실질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주는 관리재정수지가 84조 2천억 원 적자를 기록하면서 나라빚이 전년 대비 18조 원 넘게 늘었습니다. 기업 실적 부진 등의 영향으로 법인세 수입이 16조 8천억 원 줄면서 8월까지 국세 수입이 전년 동기 대비 9조 4천억 원 감소한 영향이 컸는데요. 올해 적자 규모는 2020년(96조 원 적자), 2022년(85조 3천억 원 적자)에 이어 역대 세 번째 수준입니다.

 

티웨이항공, 경영권 분쟁 가능성 보도에 장 초반 급등

소노인터내셔널이 티웨이항공 경영권 확보에 나설 것이란 보도가 나오면서 10일 장 초반, 티웨이홀딩스와 티웨이항공 주가가 급등 중입니다. 이날 오전 11시 40분 기준, 티웨이항공은 전일 대비 13% 넘게 오른 3,625원에 거래되고 있고, 티웨이홀딩스는 가격제한폭인 29.96%까지 올랐는데요. 티웨이항공 2대 주주이자 대명소노그룹 호텔 및 리조트 운영사인 소노인터내셔널이 공개매수를 통해 추가 지분 매입을 검토 중이란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주가가 급등했다는 분석입니다.

 

카카오T, 부당 수수료 징수 의혹에 공정위 제재 착수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사업자를 대상으로 과도한 수수료를 징수한다는 의혹에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제재에 나섰습니다.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 택시와 수수료 계약 체결 시 자사 앱을 이용하지 않고 거둔 이익까지 매출액에 포함해 수수료를 징수한 점을 지적했는데요. 공정위는 조만간 제재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며, 제재가 의결될 경우 상당 금액의 과징금이 부과될 가능성이 큽니다.

 

딥페이크 성 착취물, 소지하거나 시청만 해도 처벌

정부가 10일 딥페이크 성 착취물을 소지, 구입, 저장하거나 시청만 해도 처벌하는 내용의 성폭력특별법 개정 공포안을 의결했습니다. 처벌 수위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딥페이크 성 착취물을 편집하거나 반포한 것에 대한 법정형도 5년 이하에서 7년 이하로 강화했는데요. 딥페이크 성 착취물을 이용한 협박에 대한 처벌 규정도 신설됐으며, 처벌법의 경우 대통령 재가를 거쳐 관보 게재 후 즉시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