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10-15 11:51

국제 유가, 석유 수요 둔화 전망에 급락

전 세계적으로 석유 수요가 둔화할 것이란 전망이 확산하고, 이스라엘이 이란의 석유 시설을 공격할 것이란 우려가 줄어들면서 국제유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2024년 10월 14일(현지 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 선물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2.29% 내린 배럴당 73.83달러에 마감했는데요. 앞서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올해 수요 증가 폭 전망치를 기존 일일 200만 배럴에서 190만 배럴로 낮춘 바 있습니다.

 

연준 월러 이사, 금리 인하 신중론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크리스토퍼 월러 이사는 연준이 금리 인하를 신중하게, 또 천천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월러 이사는 고용과 물가가 연준의 목표에 근접하고 있지만, 경제성장률이 상향 조정되고 일자리도 늘어나는 등 최근 지표를 보면 경제가 예상대로 둔화하지 않을 수 있다고 내다봤는데요. 이어 그는 통화정책으로 제거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 있으며, 경제가 현재처럼 좋은 상태를 유지한다면 점진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9월 아파트 분양가, 역대 최고

원자잿값 및 인건비 등 공사비가 상승하면서 서울과 전국 민간 아파트 분양가가 나란히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9월 말 기준, 최근 1년간 서울 민간아파트의 1평당 평균 분양가는 4,424만 1천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8% 올랐는데요. 전국 민간아파트 평균 분양가 역시 평당 1,881만 7천 원으로 1년 전보다 13.31%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풍-MBK 연합, 고려아연 주식 공개매수 완료

지난 14일, 영풍-MBK 연합이 고려아연 지분 5.34%를 추가로 확보하며 고려아연 주식 공개매수를 마쳤습니다. 오는 23일 이후 고려아연의 자사주 공개매수가 끝나고 해당 자사주가 모두 소각되면, 영풍-MBK 연합의 지분은 최대 48%로 높아지는데요. 다만, 여전히 과반 지분을 확보하지 못해 경영권 분쟁이 장기화할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윤 대통령, "금투세 없애 시장 불안 요인 제거"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국무회의에서 "금융투자세 폐지를 통해 시장 불안 요인을 제거하고, 자본시장을 발전시키는 데 여야가 힘을 모아주길 기대한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업 가치 상승과 투자자들의 수익 확대 및 자산 형성의 선순환을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는데요. 오늘 공포될 주식시장 공매도 개선과 관련해선 불법 공매도에 대한 전수 점검으로 개인과 기관 간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빅테크, AI 가동에 필요한 전력 확보 위해 원전에 집중

빅테크 기업들이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구동에 필요한 막대한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소형모듈원전(SMR)에 시선을 돌리고 있습니다. 구글은 미국 스타트업 카이로스 파워가 향후 가동하는 SMR의 에너지를 구매하는 내용의 첫 원전 계약을 맺었는데요. 아마존은 지난 3월 탈렌 에너지 원전과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마이크로소프트도 원자력발전 기업과 20년간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