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민주당, 금투세 폐지로 입장 결정
더불어민주당이 내년부터 도입될 예정이었던 금융투자소득세를 폐지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원칙과 가치에 따르면 고통이 수반되더라도 강행하는 것이 맞겠지만, 현재 주식 시장이 너무 어렵다"라며 결정 배경을 밝혔는데요. 이 대표는 "금투세 면제 한도를 5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올리는 등 여러 제도를 고민했지만, 증시의 구조적 위험성과 취약성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라고 말했습니다.
해리스, 7개 경합주 중 4개에서 근소한 우위
미국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대선 7개 경합주 중 4곳에서 근소하게 앞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3일(현지 시각) 나왔습니다. 미국 뉴욕타임스와 시에나대학이 7대 경합주의 투표의향 유권자를 조사한 결과, 해리스는 네바다, 노스캐롤라이나, 위스콘신, 조지아 4곳에서 트럼프에 앞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다만, 해리스의 우위는 모두 오차범위 내로,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은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대왕고래 프로젝트, 첫 시추 위치 확정
'대왕고래' 프로젝트로 알려진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을 위한 시추작업의 첫 시추 위치가 사실상 확정됐으며, 시추선인 웨스트 카펠라호도 이달 중 한국으로 출발합니다. 첫 탐사시추 해역 위치는 가스와 석유가 대량매장돼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7곳 중 특정 해역으로 정해졌으며, 시추선은 오는 12월 중순 작업을 시작할 예정인데요. 석유공사와 정부는 탐사시추 결과가 이르면 내년 상반기까지는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SK이노베이션, 3분기 적자 전환
SK이노베이션은 올해 3분기 영업손실이 4,233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습니다. 배터리 사업의 경우 3분기 매출액이 전 분기 대비 1,227억 원 감소한 1조 4,308억 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영업이익 240억 원으로 첫 분기 흑자를 달성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은 4분기에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완화로 정제마진이 회복세를 보이고, 배터리 사업도 출하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SNS 스레드, 월간 활성자 수 엑스 추격
지난 3분기 스레드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2억 7,500만 명에 달하며 일론 머스크 소유의 엑스(3억 1천만 명)와의 격차를 좁혔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 CEO는 매일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스레드 신규 등록을 하고 있으며, 차세대 주요 소셜 앱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스레드의 MAU는 전년 대비 175% 증가했지만, 엑스의 MAU는 2022년 10월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24% 줄었습니다.
아마존-MS-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경쟁 치열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이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2분기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순위는 아마존(32%), MS(23%), 구글(12%) 순이었는데요. 3위 구글은 지난 3분기 가장 높은 성장률(35%)을 기록했고, MS도 30% 이상의 성장률로 1위 아마존을 추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