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11-05 17:37

카카오, 김범수 보석 후 또다시 압수수색

서울남부지검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를 받는 카카오 본사와 카카오모빌리티(카모) 사무실 등 7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SM엔터테인먼트 시세조종 의혹으로 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던 김범수 카카오 경영쇄신위원장이 보석으로 석방된 지 불과 닷새 만인데요. 앞서 공정위는 콜 몰아주기 및 차단 의혹과 관련해 카모를 검찰에 고발하고 과징금을 부과했으며, 증권선물거래위원회는 카모의 분식회계 혐의에 대해 중과실로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수도권 4곳 그린벨트 풀어 5만 가구 공급

정부가 서울 서초와 경기도 고양 대곡, 의정부 용현, 의왕 오전왕곡 4곳의 그린벨트를 해제해 5만 가구를 공급합니다. 특히 서울 서초 서리풀지구의 경우 국민적 선호도가 높은 강남 생활권에 위치하고, 신분당선과 GTX-C, 경부고속도로 등이 있어 지역 간 이동이 편리한 곳인데요. 정부는 이번에 발표된 신규택지 후보지에 대해 2026년 상반기 지구 지정, 2029년 첫 분양, 2031년 첫 입주를 목표로 주택공급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계획입니다.

 

카카오페이, 3분기 매출 17% 증가

올해 3분기, 카카오페이가 1,862억 원의 매출과 75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2% 늘었고, 영업손실은 95억 원에서 크게 감소했는데요. 3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 늘어난 42조 2천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한국피자헛, 회생절차 개시 신청

한국피자헛이 지난 4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 절차 개시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피자헛은 가맹본부 계좌가 압류되면서 발생한 일시적인 운영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는데요. 지난 9월, 피자헛 본부가 가맹점주들에게 210억 원을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오면서, 가맹본부의 계좌가 동결됐고 이에 납품 대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등 회사 운영에 일시적인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TSMC, 전기요금 상승-잦은 정전으로 타격

대만의 파운드리 업체 TSMC가 전기요금 급등과 잦은 정전으로 경쟁력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2022년 이후 대만이 전기요금을 4번 인상함에 따라 TSMC의 전력비용 부담은 커졌는데요. 대만의 낮은 전력 예비율로 인한 잦은 정전도 안정적 전력공급이 중요한 TSMC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메타, 희귀종 벌 출현으로 데이터센터 건립에 제동

미국 빅테크 메타플랫폼의 데이터센터 건립 계획이 희귀종 벌의 출현으로 인해 제동이 걸렸습니다. 메타는 원자력으로 가동되는 데이터센터를 지으려고 했으나, 건립 예정지 인근에서 희귀종 벌이 발견돼 규제 걸림돌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졌는데요.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데이터센터 건립 프로젝트가 원활히 진행됐다면 원자력으로 AI를 구동하는 최초의 빅테크 기업이 됐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