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코스피, 이차전지주 약세로 2,400선 붕괴
코스피가 이차전지주 약세 영향으로 2024년 8월 블랙먼데이 이후 처음으로 2,400선을 내줬습니다. 트럼프 정부의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 계획에 테슬라 주가가 하락했고, 우리나라 이차전지주도 영향을 받아 주가가 하락 중입니다.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며 속도 조절을 언급한 연방준비제도 파월 의장의 발언도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워런 버핏, 도미노피자와 풀 코퍼레이션 주식 매입
워런 버핏이 도미노피자와 풀 코퍼레이션 주식을 각각 5억 5천만 달러와 1억 5,200만 달러어치 매입했습니다. 버핏의 주식 매입 소식이 전해지자 두 회사의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각각 7% 이상 급등했는데요. 반면 버핏은 최근 애플, 뱅크오브아메리카, 울타 뷰티 주식은 대량 매도해 시장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구글, 아이폰용 AI 챗봇 앱 출시
구글이 음성 대화 기능 ‘제미나이 라이브‘가 포함된 아이폰용 AI 챗봇 앱을 출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2016년 구글이 내놓은 AI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인터뷰 연습, 여행 조언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구글의 아이폰용 AI 챗봇 앱은 경쟁 제품인 아이폰의 음성 비서 ‘시리’(Siri)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출시되기 전 나왔습니다.
이차전지주, 트럼프 행정부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 검토로 급락
LG에너지솔루션, POSCO홀딩스 등 주요 이차전지 종목이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기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차 세액공제 폐지 검토 소식에 국내 이차전지 관련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것입니다. 세액공제 폐지로 전기차 수요가 급감하면 이차전지 등 전기차 밸류체인 전반을 위축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미국, 한국 포함 7개국 환율 관찰 대상국 지정
미국 재무부가 한국을 포함한 7개국을 환율 관찰 대상국으로 지정하면서 한국이 1년 만에 다시 환율 관찰 대상국에 포함됐습니다.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가 GDP의 3.7%를 기록해 환율 관찰 대상국 기준 3개 중 무역 흑자 기준과 경상수지 흑자 기준 2개에 해당하기 때문인데요. 재무부는 공정한 경쟁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환율 관련 현안에 관여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가 환율 시장의 상태가 무질서한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환율 개입을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코인, 불투명한 금리 인하 전망으로 하락세 전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후 상승세를 기록하던 비트코인이 2024년 11월 14일(현지 시각) 상승세를 멈추고 8만 8천 달러 선을 하회하고 있습니다. 미 동부 시간 오후 4시 18분 기준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1.92% 내린 8만 7,683달러를 기록했는데요.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발언하며 12월 금리 인하 전망이 불투명해진 영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