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12-12 11:57

윤석열 대통령, 자진사퇴 거부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전 대국민 담화를 통해 "저를 탄핵하든, 수사하든 저는 이에 당당히 맞설 것"이라며 여당의 자진 사퇴 요구를 거부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권 행사는 사면권 행사, 외교권 행사와 같은 사법심사의 대상이 되지 않는 통치 행위"라고 주장했는데요. 이어 야당이 탄핵을 서두르려는 이유가 "거대 야당 대표의 유죄 선고가 임박하자, 대통령의 탄핵을 통해 이를 회피하고 조기 대선을 치르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11월 소비자물가, 전년 대비 2.7% 상승

미국 노동부가 미국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2.7%, 전월 대비 0.3% 상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품 품목을 제외한 근원 CPI는 전년 동월 대비 3.3%, 전월 대비 0.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CPI와 근원 CPI의 전년 대비 상승률과 전월 대비 상승률 모두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의 예상치에 부합했습니다.

 

챗GPT, 미국서 접속 장애

11일(현지 시각),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인공지능(AI) 모델 챗GPT가 접속 장애를 일으켰습니다. 이에 이용자들이 챗GPT와 동영상 AI 모델 소라 등에 접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오픈AI는 장애 원인을 밝히지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이날부터 애플의 음성 비서 '시리'(Siri)에 챗GPT가 탑재된 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MS, GM 로보택시 철수에 1.1조 원 손해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제너럴모터스(GM)의 로보택시 사업 중단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도 8억 달러(약 1조 1,436억 원)의 손해를 보게 됐습니다. MS는 2021년 1월 GM과 협력해 로보택시 사업에 신규 지분투자자로 참여한 바 있는데요. 앞서 10일(현지 시각), GM은 로보택시 사업을 확장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자원이 필요하며 관련 시장의 경쟁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로보택시 사업 철수를 선언했습니다.

 

녹십자, 미국 혈액원 운영사 인수 소식에 8% 급등

12일 오전 9시 15분 기준 녹십자의 주가가 전 거래일 대비 7.99% 오른 16만 8,900원에 거래됐습니다. 녹십자는 전날 미국 혈액원 운영사 ABO홀딩스 지분 전량을 1,380억 원에 취득한다고 밝혔는데요. DS투자증권은 이번 인수로 혈액제제 '알리글로'의 매출 가속화를 기대하며 녹십자 목표주가를 18만 5천 원에서 20만 원으로 올렸습니다.

 

이수페타시스, 유상증자 강행에 8%대 급락

12일 오전 9시 19분 기준 이수페타시스의 주가가 전 거래일 대비 8.29% 하락한 2만 2,400원에 거래됐습니다. 전날 이수페타시스가 이차전지 소재 기업의 지분을 인수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그대로 추진한다는 뜻을 밝힌 영향으로 풀이되는데요. 투자자들은 반도체 기판 제조업체인 이수페타시스가 이차전지 소재 기업을 인수하는 것에 대해 반발했지만, 이수페타시스는 유상증자를 강행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