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12-13 11:27

영풍&MBK, 고려아연 자사주 처분 금지 가처분 신청

영풍&MBK 연합이 고려아연의 자사주 9.85% 처분을 금지해달라며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영풍&MBK는 고려아연이 자사주를 우호세력에 빌려주는 대차거래를 통해 의결권을 강화할 수 있다며 가처분 신청 배경을 밝혔는데요. 영풍&MBK는 고려아연이 자사주를 대차거래하면 자사주일 때는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배당금을 지급해야 해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셀트리온, 역대 최대 현금&주식 배당 결정

셀트리온이 보통주 1주당 750원의 현금과 0.05주의 주식 배당을 발표했습니다. 셀트리온의 이번 배당은 약 1,537억 원의 현금과 1,025만 주의 주식으로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셀트리온은 현재 사업 계획 대비 기업 가치가 저평가돼 있어, 미래 성장 가치를 주주들과 공유하고자 배당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브로드컴, 대형 클라우드 기업과 AI 칩 개발 추진

브로드컴이 대형 클라우드 기업 3곳과 2027년까지 맞춤형 AI 칩 100만 개 개발을 목표로 협력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브로드컴의 2024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51% 증가한 140억 5천만 달러로 AI 인프라 수요 급증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브로드컴의 주가는 실적 발표와 대형 클라우드 기업 3곳과의 AI 칩 개발 협력 소식이 전해지자 시간외거래에서 13% 급등했습니다.

 

오픈AI, 시각과 음성을 갖춘 새로운 챗GPT 출시

오픈AI가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대화가 가능한 챗GPT를 출시했습니다. 오픈AI의 시연 영상에 따르면 새 기능은 대화 상대를 보고 정확한 답을 제공하며, 음성과 비디오를 보고 더욱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챗GPT의 유료 서비스를 구독 중인 사용자는 시각을 가진 대화하는 챗GPT를 이용할 수 있고, 기업용이나 교육용 가입자는 2025년 1월 이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뉴욕증시, 물가 상승과 고용 둔화 우려로 하락

뉴욕증시 주요 지수가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과 실업보험 청구 증가로 인한 인플레이션 불안에 하락했습니다. 증권가는 최근 트럼프 트레이드가 강력하게 펼쳐지고 있었으며,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가 차익 실현의 구실이 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엔비디아는 AI 칩 경쟁 심화로 주가가 소폭 하락해 시총 2위 자리를 마이크로소프트에 내줬고, 어도비는 실적 전망치가 실망감을 주며 13% 이상 급락했습니다.

 

트럼프 관세, 2027년 미국 GDP 1.1% 감소 전망

트럼프 당선인의 추가 관세 정책으로 2027년 미국 GDP가 1.1% 감소하는 부메랑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일본무역진흥기구 아시아경제연구소는 트럼프가 예고한대로 관세를 부과하면 물가 상승과 고용 감소로 GDP가 줄어들 것이며, 특히 광업과 농업 부문에 영향이 클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가 추가 관세 표명 후 멕시코와 캐나다 정상과 회담을 하는 등 실제 추가 관세 도입 가능성을 낮을 것으로 내다봅니다.